2013년 사상체질건강법으로- OBS 올리브
■■ 연 출 : 윤영훈, 염규본
■■ 조 연 출 : 윤병일, 변아름, 손호선
■■ 작 가 : 박은아, 이미숙, 김민화, 강다예
- 신년특집 제 123 회 -
2013건강, 사상체질로 대비하자!
▷ 녹화일시 : 2012년 12월28일(금)<pm.1시30분~>
▷ 방송일시 : 2013년 1월 3일(목) - 본방
OBS 23:05~24:05 (편성변경가능)
: 2013년 1월 6일 (일) - 재방
OBS 12:00~13:00 (편성변경가능)
: 2013년 1월 10일 (목) - 삼방
OBS 10:05~11:05 (편성변경가능)
▷ M C : 표인봉·강미정·제민
▷ 패 널 : 장미화/ 김경민/ 전환규/ 이국주
▷ 출 연 자 : 성대현
우리들한의원 한의학박사 김수범 원장
사상체질의학은 한국의 가장 독창적인 의학으로 중국, 대만, 일본의 어느 한의학에도 없으며 東武 李濟馬(1837-1900)선생이 처음으로 말하였다.
이제마 선생은 조선말기의 철학자이면서 의학자로서 당시에는 한의학의 주된 이론으로 음양오행의 도교적 사상이 한의사들 사이에 만연이 되어 있을 때, 유교적인 관점으로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사용하여 인간을 네 체질로 구별하였다.
각각의 체질마다 생리 병리 현상이 다르고 먹는 음식도 다르다고 주장을 하였으며, 유학의 사심신물(事心身物)이라는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이야기한 것은 당시로써는 전혀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패러다임이었다.
즉, 사상체질의학은 장부의 크기가 체질에 따라 다르고 각 체질의 병리, 생리도 다르다는 것이다.
사상의학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포괄적인 설명으로 체질에 대한 것을 표현한것이다.
∘사상체질의 유래
1837년(헌종3년,정유년) 함경북도 함흥군
13세, 23세경 가출 소련이나 만주(주역, 서양의학공부)
東國의 武人 : 동무(東武) 30세
함흥 만세교 보원국이라는 한의원
병을 다스리는데 목적
각자 체질을 알아서 마음쓰고, 먹고, 질병예방
예방의학적 양생의학적 강조
∘사상체질의 종류
동무 이제마 선생은 자신의 저서인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서 각 체질의 장부의 대소가 달라지는 것은 인간의 애노희락(哀怒喜樂)이라는 성(性)과 정(情)의 심성(心性) 의하여 구분하였다.
태양인은 폐대간소(肺大肝小)하고,
소양인이 비대신소(脾大腎小)하고,
태음인이 간대폐소(肝大肺小)하고,
소음인이 신대비소(腎大脾小)하다고 말하였다.
(참고)사상체질(四象體質)과 애노희락(哀怒喜樂)과 장부대소(사상체질이 나누어진 근원)
태양인(太陽人)
애성(哀性)원산(遠散)하여 기주폐(氣注肺)하여 폐(肺)익성(益盛)-폐대
노정(怒情)촉급(促急)하여 기격간(氣激肝)하여 간익삭(肝益削깍을삭)간소
애성(哀性)은 천시(天時)에서 이(耳)가 중인(衆人)이 상기(相欺속일)하는 것을 슬퍼하니,이성은 청(聽)이다.
노정(怒情)은 비(脾)가 교우(交遇를 행할때 별인(別人)이 모기(侮己업신)하는것을 노하는 것이니 노정은 바로 노(怒)이다.
소양인(少陽人)
노성(怒性)굉포(宏抱크게포용) 기주비(氣注脾) 비익성(脾益盛) –비대
애정(哀情)촉급(促急) 기(氣)격신(腎) 하여 신(腎)익삭(削) –신소
노성(怒性)은 세회(世會)에서 중인(衆人)이 상모(相侮)하는 것을 노하는 것이니 노성은 바로 시(視)이다.
애정(哀情) 폐가 사무(事務)를 행할때 별인(別人)이 기기(欺己) 자기를 속이는 것을 애(哀)하는것이이 애정은 바로 애(哀)이다.
태음인(太陰人)
희성(喜性)광창(廣脹)즉 기주간(氣注肝) 간(肝)익성(益盛), 간대
락정(樂情)촉급즉 기격(氣激)폐, 폐(肺)익삭(益削)- 폐소
희성(喜性)은 비(鼻)가 인륜(人倫)을 볼때 중인(衆人)이 상조(相助도움)하는 것을 즐거워 하는 것이니 희성은 바로 취(臭)이다.
락정(樂情)은 신(腎)이 거처(居處)를 행할때 별인(別人)이 보기(保己보호)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것이니 락정은 바로 락(樂)이다
소음인(少陰人)
락성(樂性)심확(深確깊고확실)즉 기주신(氣注腎) 신익성(腎益盛) 신대
희정(喜情)촉급즉 기격(氣激)비(脾), 비익삭(脾益削)-비소
락성(樂性)은 구(口)가 지방(地方)을 관찰할 때 중인(衆人)이 상보(相保보호)하는 것을 즐거워 하는 것이니 락성은 바로 미(味)이다.
희정(喜情)은 간이 당여(黨與)을 행할때 별인(別人)이 조기(助己)하는 것을 희(喜)하는 것으로 희정은 바로 희(喜) 이다.
또 이제마 선생은 치료의학의 비중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야 된다는 인격완성(수양) 및 양생의학에 비중을 많이 두었으며 이를 생활속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자신의 체질을 알아서 스스로 마음과 정신을 다스리고 음식을 주의하여 병이 나기 전에 미리 병을 예방하라는 백성을 생각하는 깊은 뜻이 담겨있다.
얼굴의 형, 이미지,
이목구비의 구성
이마부위-상 초-귀-태양 봄
눈 부위-중상초-눈-소양 여름
코 부위-중하초-코-태음 가을
입 부위-하 초-입-소음 겨울
오관의 크기과 모양 성형수술 등으로 점점 어려워짐
태양인외모
가장 드문 태양인(太陽人)은 많지 않기 때문에 다른 체질에 비하여 자료가 부족하다. 일반적으로 저돌적이고 영웅심이 많으며 선동적인 면이 있다.
체형은 기(氣)가 상체로 많이 올라가므로 머리와 목덜미의 부위가 발달을 하였으며 허리부위가 상대적으로 가늘
고 약하며 오래 서 있거나 걷기가 힘들다. 얼굴의 형은 크고 날카로우며 남을 받아들이는 듯하면 눈에 광채가 있다
소양인 외모
소양인(少陽人)은 활달하고 행동이 민첩하고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벌려놓는 특성이 있다.
체형은 가슴과 흉곽부위가 발달하여 어깨가 넓고 크며 엉덩이가 작아서 역삼각형의 체형을 갖고 있어 허리가 약한 편이며 걸을 때 상체가 흔들리면서 안정감이 없고 가벼워 보인다.
얼굴은 역삼각형의 형태로 머리는 크지만 턱은 뾰쪽한 경우가 많고 눈매는 날카롭고 눈 꼬리가 위로 올라가 있으며 입은 크지 않고 입술이 얇으며 머리가 앞뒤로 나온 사람이 많다. 외형으로 보아서 직선적이고 날카로워 보인다.
외모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태음인(太陰人)은 무엇이든지 잘 먹으며 행동이 느리고 식욕이 왕성한 면이 있다.
몸의 전체 부위로 보면 허리부위가 굵고 목덜미가 가늘지만 다른 체질에 비하면 체구가 크고 기골이 장대하며 뚱뚱하고 건장한 사람이 많고 뼈대도 굵은 경우가 많아 다른 체질에 비하여서는 목이 굵은 경우도 많다.
얼굴의 형은 전체적으로 둥글며 크고 받아들이는 느낌이 있으며 얼굴의 윤곽이 뚜렷하고 이목구비가 크고 선명하며 눈이 크고 입술이 두텁고 피부도 거칠며 피부의 땀구멍이 보이는 경우도 많다. 태음인 중에는 체구가 크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다.
외모
소음인(少陰人)은 얌전하고 예의가 바르며 모든 일을 정확하게 하는 특성이 있다.
체형은 엉덩이 부위가 크고 가슴이 좁고 빈약한 편이며 안정감이 있고 차분한 편이며 체구는 대체로 작고 전반적으로 몸이 마른 사람도 있으며, 간혹 키가 큰 사람도 있으나 몸이 마르고 소화기능이 약하여 많이 먹지를 못한다.
얼굴의 형은 작고 이목구비도 작으며 오밀조밀하고 단정하며 야무져 보이고 정확하고 빈틈이 없어 보이며 동양적인 미인들이 많다.
∘사상체질 진단법 (진단법의 종류와 간단한 질문지나 체크리스트 등)
사회적, 생활적, 환경적 변화 => 판단이 어려움
1. 외모( 체격, 얼굴,인상)
2. 심성(心性)성격
3. 생리증세
4. 병리증세
* 한의원=> 사상체질한약 복용 =>환자의 반응관찰 => 체질판정
* 일반=>체질음식=>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
∘체질 진단법에 따른 신뢰도
체질진단을 한후에 체질에 맞는한약을 복용하여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상체질 별 장단점, 성격, 심성(心性)으로 보는 법
심성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격
성격인가요? -후천적인 교육, 환경, 경험들에 의하여 나타나는 현재의 특성
애노희락의 성과 정 -장부의 대소, 체질이 나누어진다..
사회적 위치, 가정생활, 성장환경,
교육정도, 주위환경=성격은 변함
심성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위기상황 병낫을때
태양인은 보통 사람이 생각하는 것을 뛰어넘는 비범한 사람이 많아서 소통성이 있고, 무슨 일이나 막힘 없이 시원스럽게 처리하고, 처음 만난 사람도 쉽게 사귀는데 능하다.
무슨 일이든 마음에 품지 않고 부담 없이 생각하고, 남성적인 면이 많고 여성적인 면이 적으며, 항상 나아 갈려고 하며 물러서려고 하지 않으려는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 초능력적인 면이 있다.
반면에 앞뒤를 생각하지 않고 거침없이 행동하고, 급진적이고 함부로 행동하며, 영웅심이 많고, 남을 무시하는 안하무인 격인 경향이 있으며, 방종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면이 있어서 사회에 적응을 못하면 따돌림을 받기 쉬우며 평생 헤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소양인성격
소양인은 창의력이 뛰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 내며, 마음이 강직하고 열성적이고 솔직담백하다.
일을 할 때에 이해와 타산을 따지지 않으며, 남을 위하는 봉사정신이 강하고, 자기일 보다 남의 일에 더욱 열성적이며, 감정표현을 솔직하게 하고 그 자리에서 풀어 버린다.
반면에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벌려놓고 마무리를 하지 못하며 두려워하며, 가정이나 개인 일은 등한시 하고, 실질적인 면보다 남에게 과시하고 장식하는 것을 좋아한다.
너무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관계로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며 또한 곧바로 후회하며, 남들에게 경솔하다는 말을 많이 들으며, 감정의 변화가 심한 면이 있다.
태음인성격
태음인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가장 적응을 잘하는 체질로 일단 시작한 일을 끝까지 성취시키는 성취력이 있고, 무슨 일이든 꾸준하게 하고, 일정한 곳에 오래 참고 견디는데 능하다.
모든 일을 넓게 생각하고 이해해 버리며, 행동이 점잖고 의젓하며 속 마음을 쉽게 표현하지 않고, 매사를 신중하게 생각하여 믿음직스럽다.
반면에 겁이 많아서 일을 하기 전에 포기하고, 게으른 면이 있고, 많이 움직이려 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일에 관심은 많으나 외부의 일은 등한시하며, 보수적이고 욕심이 많으며, 자기 것에 대한 애착이 강하며, 변화를 싫어하며, 음탕한 면이 있고, 운동보다는 도박을 좋아한다.
소음인성격
소음인은 모든 일에 정확하고 예의에 벗어나는 일을 하지 않는 원칙론적인 체질로 매사에 치밀하고 꼼꼼하며, 단정하고 야무지며, 가까운 사람끼리 무리를 잘 조직하고 모으며, 모든 일을 세밀하고 분별해 낸다.
밖에서 활동하기 보다는 사무실이나 집에 들어앉아 일하기를 좋아하고, 여성적인 면이 많고, 온순하고 다정다감하며, 잔 재주가 많으며 가정적이다.반면에 편안하고 안일한 것을 좋아하고, 남성적인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면이 적으며,매사를 너무 정확하게 하려다 보니 마음이 편할 날이 없다.
한번 상처를 받거나 기분 나쁜 것이 잊혀지지 않아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개인주의나 이기주의가 강하고, 남의 간섭을 싫어하고 이해타산에 얽매이며,질투심이나 시기심이 많다
체질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며 변하지 않는다.
∘체질을 알아야 하는 이유
사상체질의학은 자신의 체질을 앎으로써 질병을 미리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체질에서 가장 많은 유형과 가장 적은 유형
(어떤 체질이 가장 많고 가장 적은지 4가지 유형의 순위가 있다면 대신 알려주셔도 됩니다!)
태음인이 50%
∘체질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생김새나 성격같이 체질로 알 수 있는 것들)
최근에 사상체질의학은 이제마 선생의 뜻을 받들어 여러 분야에 임상적으로 응용을 하고 있다.
가장 많이 응용이 되는 분야는 생활습관병이라 할 수 있는 중풍,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성인병,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비만증, 기혈, 위기의 허약으로 나타나는 알러지성 질환들에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그 외에도 동통질환, 추나질환, 디스크질환, 내과질환, 부인병 질환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이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전자와 관련되어 연구도 하며 암이나 난치병에 대하여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체질 별 조심해야 할 질환
태양인은 폐의 기능이 강하여 목덜미부위가 많이 발달하고, 간기능이 약하면서 허리부위가 빈약하다.
소양인은 비장의 기능이 강하여 흉곽이 발달하고, 신장의 기능이 약하여 골반부위가 약하다.
태음인은 간의 기능이 강하여 복부가 많이 발달하고, 폐의 기능이 약하여 목덜미 부위가 약하다.
소음인은 신장의 기능이 강하여 골반이 발달하고, 비장의 기능이 약하여 가슴부위가 빈약하다.
사상체형교정을 할 때에는 사상체질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사상체형교정은 먼저 환자의 사상체형적인 특성을 이해한다. 다음에 각 체질에 따른 체형의 특성에 따른 체형교정이 필요하다. 각 체질에 따라서 장부의 대소를 이해하고 장부의 기능이 부족한 것은 보충을 하여주고, 너무 강하거나 항진된 경우에는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 태양인 >
저돌적인 태양인은 기가 위로 많이 오르고 땀이 잘 나고 발산을 많다. 사상체형적으로 목덜미 부분이 발달을 하고 허리부분이 가장 약하여 목부위의 기능은 강하지만 허리부분은 약한 것이 특징이다. 목덜미, 머리부위가 너무 강해지면 머리를 몸체의 중심에 잘 놓아야 편하지만 중심에 어긋나면 목뿐만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준다. 특히 긴장을 하거나 화가 많이 올라가면 더욱 균형이 깨진다. 허리가 약하므로 허리를 항상 강하게 하여 주어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야 한다. 간기능을 보해주어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태양인은 드물기 때문에 임상은 적지만 화가 위로 많이 올라가고 발산을 많이 하여서 머리가 아프거나 구토가 많거나 속이 미식거리거나 아무 이유 없이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여자의 경우 임신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며, 당뇨, 중풍, 허리 디스크가 많이 올 수 있다.
화가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상 마음을 안정하며 화를 적게 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며 담백한 음식이 좋다. 허리를 보해주기 위해서는 오가피차가 좋고, 위로 열이 오르는 것을 막으려면 목과차, 송화 가루가 좋다.
< 소양인 >
직선적이고 행동이 빠른 소양인은 열이 많다. 사상체형적으로 흉곽이 발달하여 어깨가 벌어지고 가슴이 넓으며 허리와 골반은 작은 편이다. 가슴부위가 너무 강해지면 몸통이 역삼각형이며 흉곽이 커지면서 목의 중심에서 벗어난다. 또 상체가 크다보니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은 늘어나게 된다. 골반부위가 약하므로 하체을 강하고 마음을 안정하여 몸의 균형을 잡아 주어야 한다. 신장의 기능을 보해주어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화와 열이 많은 체질로 신경을 많이 쓰고 과로를 하게 되면 상체와 머리 쪽으로 열이 많이 오르게 된다. 그러면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두통 등이 오게 되며 합병이 되면 중풍으로 변할 수 있다. 또한 상체로 기가 편중이 되고 하체가 약해지는 관계로 허리가 약하여 허리디스크가 많이 온다.
화와 열이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하여서는 항상 마음을 안정하며 화를 적게 내고 스트레스가 쌓이면 바로 풀어서 가슴에 안 쌓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기, 육류와 같은 음식보다는 신선한 과일, 야채, 나물 종류을 먹는 것이 좋다. 차로써는 음기를 보하고 허리를 튼튼히 해주는 산수유차, 구기자차가 좋고, 열을 내려주는 오이즙, 보리차, 녹두즙, 눈을 보해주는 결명자차, 부기를 빼주는 호박, 옥수수수염차 등이 좋다.
< 태음인 >
느긋하고 인내심이 강한 태음인은 습과 열이 많고 기혈과 수분의 대사가 잘 안 된다. 사상체형적으로는 허리부위가 강하고 목의 기능이 약하지만 전체적으로 체격이 큰 편이고 뼈대가 굵은 경우가 많다. 간기능이 강하여 흡수기능이 강해지면서 복부비만이 되면 허리의 중심균형이 깨지면서 허리부위의 통증이 온다. 폐기능이 약하여 흉곽부위가 기능이 떨어지면 목부위에 영향을 준다. 폐의 기능을 보하여 주어 몸의 기능을 잡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습, 열, 조가 많이 발생하여 성인병이 가장 많이 오는 체질로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비만, 심장병, 간장병 등이 많이 발생하여 중풍이 많이 오며, 비만한 경우에는 퇴행성 변화에 의한 척추 질환이 많이 발생을 한다. 비만이 가장 많으므로 어느 병을 치료하던지 비만을 없애 주면서 성인병, 동통, 추나 요법 질환을 치료하여야 효과적이며 비만치료를 병행하지 않으면 치료기간이 길고 재발을 하기 쉽다.
조, 습, 열을 없애기 위하여서는 기름진 음식, 술을 많이 먹지 않으며 고단백의 저칼로리 음식을 먹으며, 비만하지 않게 하고, 욕심을 적게 갖고 꾸준한 운동하고 자주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자주 부으며 비만한 경우에는 율무차가 좋으며. 열이 많고 뒷목이 뻣뻣한 경우는 칡차가 좋으며, 피를 맑게 하려면 녹차, 희첨이 좋으며, 기관지를 보하려면 호도, 잣, 도라지 등이 좋다.
< 소음인 >
꼼꼼하고 내성적인 소음인은 기와 혈이 부족하고 몸이 차며 체력이 약하다. 사상 체형적으로 골반이 가장 발달하여 안정적이고 흉곽이 약하여 어깨가 앞으로 굽어지고 가슴을 움츠려진 체형을 갖는다. 골반부위가 강하여 안정적이고 하체는 튼튼하다. 비장의 기능이 약하여 소화기능이 떨어지며 양기가 부족하며 흉곽부위가 왜소하다. 비장의 기능을 보하여 소화기와 양기를 보해주어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의 성인병이 많이 생기지는 않지만 예민하고 모든 일을 철두 철미하게 하려다 보니 신경을 많이 써서 항상 머리가 아프거나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나며 심해지면 뇌출혈보다는 뇌혈관이 막히는 중풍이 올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마른 체질을 갖고 있는 사람 중에는 척추의 측만증 이나 척추의 긴장으로 인하여 오는 척추 질환이 많으며 허리디스크보다는 목 디스크가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너그럽게 먹고 음식은 소화될 수 있는 만큼만 먹으며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차로써는 기를 보충하려면 인삼차, 계피차, 기의 순환이 잘되게 하려면 생강차, 허리를 튼튼히 하려면 두충차, 혈을 보충하려면 대추차, 당귀차, 천궁차 등이 좋다.
∘체질 별 몸에 좋고 나쁜 음식 대표적 1가지
태양인체질음식
좋은 음식 붕어, 새우, 문어,메밀
담백하고 서늘한 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
붕어, 새우, 조개( 굴, 전복, 소라), 문어, 오징어, 게, 해삼
포도, 감, 앵두, 다래, 모과, 머루, 송화(가루)
메밀, 냉면, 순체나물, 솔잎
모과차, 감잎차, 오가피차,
<< 한약 >>모과, 오가피, 포도근
나쁜 음식 고열량의 음식
( 괄호 안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맵고 성질이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
고칼로리 음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빵류, 면류,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화학조미료 등
무우 ( 상기, 소화불량 ) 쇠고기, 설탕 ( 안질 )
조기 ( 상기, 전신 위화감 )
소양인체질음식
좋은 음식 -해물류, 돼지 오리
싱싱하고 시원한 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 해물류
돼지고기, 계란, 오리(중풍, 고혈압, 당뇨 환자는 금함)
굴, 해삼, 새우, 전복, 가물치, 복어, 자라, 우렁이, 멍게, 게, 가제, 잉어, 가자미,
등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꽁치 등)
수박, 참외, 포도,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여름과일, 열대과일),
배추, 오이, 가지, 호박, 상추, 우엉, 당근, 신선한 야채
보리, 팥, 피, 녹두, 참깨, 메밀
구기자차, 산수유차, 녹즙
<< 한약 >>숙지황, 산수유, 구기자, 치자,
3. 나쁜 음식 매운음식, 고추, 파, 마늘
(괄호 안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뜨거운 음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빵류, 면류,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화학 조미료 등
닭고기, 쇠고기, 우유 ( 소화불량, 두드러기, 복통, 설사 혹 변비 )
엿, 꿀, 개고기, 염소고기, 인삼 ( 번열 )
땅콩 ( 두통, 피로 )
고추, 생강, 파, 마늘, 후추, 겨자, 카레 등 맵거나 자극성 있는 조미료
태음인체질음식
좋은 음식 -소고기, 장어, 콩, 버섯
식욕이 왕성하므로 모자랄 듯이 먹는다.(고지방보다 고단백질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 담백한 생선류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중풍 환자는 피함)
간유, 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김, 해조류
배, 밤, 호도, 은행, 고구마, 잣, 자두, 땅콩, 매실, 살구
무우, 도라지, 연근, 마(산약), 토란, 버섯, 더덕, 당근, 고사리
밀, 콩, 율무, 콩나물, 밀가루 음식, 두부, 콩비지, 들깨, 수수, 현미
율무차, 오미자차, 들깨차, 칡차, 설록차, 영지버섯 등
<< 한약재 >>녹용, 녹각, 맥문동, 오미자, 산약
율무(변비,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피함)
나쁜 음식 고열량, 과식, 열이 많은 음식
(괄호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고칼로리 음식, 지방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달걀, 닭고기 ( 중풍, 고혈압, 심장 질환, 빈혈, 담석증, 노이로제 )
개고기, 염소고기, 인삼,홍삼 ( 종기, 번열, 치질 )
날배추, 사과 ( 설사, 기침 )
돼지고기 ( 감기, 기침, 신경통, 고혈압, 심장병, 치질 )
꿀, 설탕, 화학 조미료,
소음인체질
좋은 음식 닭고기, 보신탕, 추어탕
따뜻한 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따뜻하게)
닭고기, 양, 염소, 노루, 꿩, 보신탕 (중풍, 혈압, 당뇨 병자는 금함)
명태, 북어, 미꾸라지, 도미, 조기, 멸치, 민어, 병어
대추, 사과, 귤, 복숭아, 토마토, 오렌지, 유자,
시금치, 미나리, 양배추, 쑥갓,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카레, 찹쌀, 조, 감자
인삼차, 생강차, 유자차, 계피차, 꿀차,
<< 한약재 >>인삼, 홍삼,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
나쁜 음식 돼지고기, 찬음식,
(괄호 속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찬 음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빵류, 면류,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등
메밀, 배추 ( 기침, 급성 위염, 신장염)
쇠고기, 우유 (감기, 기관지염, 맹장염, 치질)
배, 수박, 참외, 오이, 풋과일 ( 딸꾹질, 설사, 손발이 찰 때 )
고구마, 밤, 호도 ( 소화불량 )
녹두, 보리, 팥 ( 설사, 소화불량 )
돼지고기 (소화불량, 위장염 )
자신과 비슷한 사진을 누르면 자신의 사상체질을 알수 있습니다.^__^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사상체질의학 > 사상체질건강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부(六腑)와 사상의학의 사부란-한방건강TV (0) | 2013.02.09 |
---|---|
오장(五臟) 간, 심, 비, 폐,신과 사상체질오장 (0) | 2013.02.02 |
사상의학이뭐지.. 대한민국의 독창적인 의학 -한방건강TV (0) | 2013.01.06 |
한의학의 음양(陰陽)과 오행은 뭐지? (0) | 2013.01.01 |
2013년 사상체질건강법-OBS 건강버라이어티 올리브 (0) | 2013.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