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인 Taeyangin , sasang-constitution type 四象体質特性-日本
사상체질의학의 창시자 동무 이제마
사상체질의학은 한국의 가장 독창적인 의학으로 중국, 대만, 일본의 어느 한의학에도 없으며 東武 李濟馬(1837-1900)선생이 처음으로 말하였다.
이제마 선생은 조선말기의 철학자이면서 의학자로서 당시에는 한의학의 주된 이론으로 음양오행의 도교적 사상이 한의사들 사이에 만연이 되어 있을 때, 유교적인 관점으로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사용하여 인간을 네 체질로 구별하였다.
각각의 체질마다 생리 병리 현상이 다르고 먹는 음식도 다르다고 주장을 하였으며, 유학의 사심신물(事心身物)이라는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이야기한 것은 당시로써는 전혀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패러다임이었다.
즉, 사상체질의학은 장부의 크기가 체질에 따라 다르고 각 체질의 병리, 생리도 다르다는 것이다.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四象醫學) is a Korean Creative Constitutional medicine by Je-ma Lee(李濟馬) of Yi(Chosun) Dynasty.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human bings are classified in four constitutions :Taeyangin(太陽人),Taeumin(太陰人), Soyangin(少陽人) and soeumin(少陰人).
And it is presents different ways to live and to treat diseases according to the constitution in general life.
There are four basic principles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The first principles is affairs (事) - mind (心) - body (身)- objects(物) ;
the second principle is heaven (天) - human (人) - nature (性) - order (命) ;
the third principle is the different congenital formation of organs :
and the last principle is moderation(中庸).
To distinguish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Type is not easy, because the learning, social position, ccircumstances.
In the WOOREE Oriental Medical Clinic, distinguish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Type by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questions paper,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Computer Programs, appearance, character, constitutional physiology and pathology, and sometimes using the Kinesiological test, Herbal Drug Test, O-ring Test, etc.
Lastly, I deside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Type by watching the reaction after taking the constitutional herbal medicine.
< Dongyi Soose Bow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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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asang constitutional program was made with the master thesis of kyounghee Oriental medical collage and KAIST.
The Ph. D. Thesis of Kyounghee Oriental Medical Collage
(Major: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The effects of proliferation and differentiation on adipocyte 3T3-L1 by prescriptions and herbs of Taeyang-In and Taeum-In "
Korean abstract English abstract
사상의학은 대한민국의 독창적인 의학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왜 독창적인 의학인지를 잘 모른다. 사상체질을 진단하고 한약을 처방하고 침을 맞는 것은 거의 같은데 단지 체질을 네가지로 나누었다는 것만으로 독창적인 것일까?
사상체질의학의 장부대소의 생성원리
동무 이제마 선생은 자신의 저서인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서 각 체질의 장부의 대소가 달라지는 것은 인간의 애노희락(哀怒喜樂)이라는 심성(心性) 의하여 구분하였다.
태양인은 폐대간소(肺大肝小)하고, 소양인이 비대신소(脾大腎小)하고, 태음인이 간대폐소(肝大肺小)하고, 소음인이 신대비소(腎大脾小)하다고 말하였다.
또 이제마 선생은 치료의학의 비중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야 된다는 인격완성(수양) 및 양생의학에 비중을 많이 두었으며 이를 생활속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자신의 체질을 알아서 스스로 마음과 정신을 다스리고 음식을 주의하여 병이 나기 전에 미리 병을 예방하라는 백성을 생각하는 깊은 뜻이 담겨있다.
최근의 사상체질의학의 임상활용
최근에 사상체질의학은 이제마 선생의 뜻을 받들어 여러 분야에 임상적으로 응용을 하고 있다.
가장 많이 응용이 되는 분야는 생활습관병이라 할 수 있는 중풍,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성인병,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비만증, 기혈, 위기의 허약으로 나타나는 알러지성 질환들에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그 외에도 동통질환, 추나질환, 디스크질환, 내과질환, 부인병 질환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이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전자와 관련되어 연구도 하며 암이나 난치병에 대하여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사상체질진단방법
체질감별 방법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으며 편리방법도 있으나 문제점이 많기에 몇 가지를 지적하고,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의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과 격치고(格致藁)를 중심으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상체질의학을 연구하는 분들 중에는 五行論을 사상에 연관시켜 사상의학을 오행적 관점에서 연구하거나, 이제마의 사상의학을 더 세분하여 각 각의 체질에 臟과 腑로 구분함으로써 八象의학으로 나누거나, 진맥을 이용해 체질을 감별하거나, 사암침법을 이용하여 체질을 감별하거나, 일본의 오무라 박사의 O-RING 테스트나 서양의 KINESIOLOGY의 근력테스트를 이용하여 한약제를 사용해 체질 감별을 하거나, 주위의 채소류를 이용하여 체질감별을 하거나, 금반지, 은반지를 이용해 체질감별을 하거나, 카드를 이용해 체질 감별을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들 중에는 기존의 五行사상으로 사상의학을 해석하거나, 간단한 방법에 의하여 체질을 감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가설의 설정에 있어서 문제점을 그대로 안고서 전개해 나갔다는데 문제가 있으며 동무 이제마 선생이 의도와는 다르다.
사상체질의학의 특징
사상체질의학은 동무 이제마 선생이 처음 발표한 것으로 경희한방병원 병원장님이시고 대한사상학회 회장님이신 송일병 교수님의 글에서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셨다.
1. 사원구조적의학(四元構造的 醫學)이다.
격치고에서 이제마 선생은 太極을 心이라 하고 兩儀를 心身이라 하고 四象을 事心身物이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宇宙에서의 사원구조는 天人性命이라 하고, 사회현상의 사원구조는 仁義禮智, 忠孝友悌, 士農工商, 田宅邦國이라하고, 인체의 生理的 사원구조는 耳目鼻口, 肺脾肝腎, 頭肩腰臀, 함臆臍腹이라 하고, 인간체질의 사원구조는 太陽人, 太陰人, 少陽人, 少陰人이라 하였다.
2.인간 중심의 병리의학(病理醫學)이다.
기존의 한의학이 도교적 배경에서 출발한 오행과 天人相應의 병리 의학이라면 사상의학은 유교적 배경에서 나온 병리의학이다. 즉 음식물과 風寒暑濕외에도 喜怒哀樂이 병의 주된 원인이 된다는 인간중심적 병리현상을 설명하였다.
3. 심신의학적 치료의학(心身均衡的 治療醫學)이다.
4.형상의학적 변증의학(形象醫學的 辨證體系)이다.
기존의 證治의학을 획일적(形氣論的) 형상의학이라면 사상의학은 四類形的 (形心論的) 형상의학이라 할 수 있다. 즉, 형이상학적 형상을 事心으로 형이하학적 현상을 身物로 나누어 보이지 않는 정신적 현상과 보이는 육체적 현상을 함께 연결하여 인체의 생명현상을 쉽게 이해하고 이를 포괄적으로 설명한 것이 사상의학의 형상의학적 배경이다.
5.새로운 체질병증약리(體質病證藥理)의 치료법을 제시한 의학이다.
6.체질관리를 이용한 양생의학(養生醫學)이며 생활 속에 찾는 예방의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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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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