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한의원/강연방송일정소식

12/29일 티브로드 허수경,배동성의 지금N -- 다이어트용, 저칼로리 요리

우리들한의원 2010. 12. 24. 22:59

 

12/29일 티브로드 허수경,배동성의 지금N -- 다이어트용, 저칼로리 요리

 

안녕하세요, 우리(들)한의원입니다..

아래의 일시에  티브로드 지금(서울, 경기, 인천, 중부,전북)N 에 김수범원장의 인터뷰가 방송될 예정입니다.. 많은 시청바랍니다...

방송제목: 티브로드 허수경,배동성의 지금N(서울, 경기, 인천, 중부,전북)N

 

 



저칼로리 요리를 찾아라!!
(메뉴: 채식자장면/샐러드스파게티/바지락죽/채식한정식/두부)

 

일시: 2010년 12월 29일 오전 8시

인터뷰내용...

Q. 콩, 두부의 효능은?

검은콩, 흑두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며, 비경, 신경, 심경에 작용한다.
일절의 독을 풀어준다.
습독수종, 신장병수종, 황달부종, 풍독각기병, 풍습비(風濕痺)통에 효과적이다.
감두탕(甘豆湯): 감초와 같은 비율로 넣어서 백약과 백물의 독을 풀어준다.

대두(大豆), 흰콩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다. 비, 위, 대장경에 작용
오장(五臟)을 보하고, 십이경락의 순환을 돕고 장위(腸胃)를 따뜻하게 한다. 
감병(疳病)과 같이 못먹어서 야위고 소화불량에 헛배가 불러오며 설사증세가 있을 때에 효과적이다. 중기를 평안하게 하고 대장에 유익하게 하며 수종을 해소한다.


두부는  찬성질로서, 기를 도와주고 소화기를 편하게 하며 피부질환에 좋다고 하였다. 그러나 많이 먹으면 배가 팽창하여 몸에 손상을 주며, 술과 같이 먹는다면 더욱 심해진다고 하였으며, 풀기위해서는 찬물을 먹으면 소화가 된다고 하였다. 또한 몸이 차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피해야할 음식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배를 차게하며 팽창이 되어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Q. 바지락의 효능?

모시조개, 대합, 바지락, 제첩, 피조개, 꼬막, 홍합
이들의 성질은 차면서 맛이 달고 짜며, 음기를 보충하고 혈액의 생성을 돕고 열을 내려주며 간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다. 따라서 얼굴이 항상 상기가 되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얼굴이 붉거나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아프거나 눈에 충혈이 잘되거나 얼굴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경우에 머리를 맑게 하여주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소양인과 태양인이 먹으면 좋다. 그러나 몸이 차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조개껍질 -淸熱(청열)解毒(해독), 生肌(생기)斂(거둘렴)瘡(창) 조갯살-강압작용

Q. 저칼로리 음식을 섭취 시 반드시 함께 하면 좋은 음식 재료는?


두부다이어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서는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의 부족을 보충하여 주어야 한다. 탄수화물은 많이 먹으면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부족되지 않을 정도의 통곡류를 먹으면 좋다. 지방은 육류와 같은 포화지방반산보다는 견과류, 생선 등에 많은 불포화지방산을 먹으면 좋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선한 야채를 먹는 것이 좋으나 칼로리가 높은 과일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Q. 체질상 저칼로리 식단을 피해할 사람은?

혹은 저칼로리 식단이 반드시 필요한 체질이 있나요?

피할사람
위장기능이 약한사람, 소화기가 약한사람, 식욕없고 몸이 마른사람


필요한 사람
비만,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중풍 등의 성인병이 있는 경우


관련자료
http://www.wooree.com/
http://www.wooree-med.com/
http://blog.daum.net/wooreeclinic
http://blog.naver.com/wooree5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 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수범 올림

www.woo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