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한의원/강연방송일정소식

1/7일 KBS2TV 생생정보통,"겨을보양식"-홍상상황삼계탕, 불도장, 문어해신

우리들한의원 2011. 1. 5. 15:35

1/7일 KBS2TV 생생정보통,"겨울보양식"-홍상상황삼계탕, 불도장, 문어해신탕, 장어의 효능

 

 

안녕하세요, 우리(들)한의원입니다..

아래의 일시에  KBS2TV 의 생생정보통  "겨울보양식"에 김수범원장의 인터뷰가 방송될 예정입니다.. 많은 시청바랍니다...

방송제목: KBS2TV 의 생생정보통  맛의 결정타 "겨울보양식편"
      http://www.kbs.co.kr/2tv/sisa/livetong/

일시: 2011년 1월7 일, 금요일  오후 7시10분

인터뷰내용...

Q1     홍삼상황삼계탕의 경우 홍삼과 상황버섯이 면역력을 높여 감기나
    신종 플루가 유행하는 겨울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홍상과 상황버섯이 들어간 삼계탕은 어떤 체질의 사람이 먹으면 좋은가요?
   
*레시피:일반 삼계탕과 같이 닭에 찹쌀과 인삼을 넣는다.
    뚝배기에 넣고 끓이는데 물을 상황버섯 우린 물을 이용한다.
    여기에 홍삼 가루를 넣고 삼계탕을 끓인다.

A, 닭고기는 양기을 보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추운 겨울에 좋습니다. 여기에  홍삼과 상황버섯이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 신종플루가 유행하는 겨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체질적으로는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하고 추위를 많이 타는 소음에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홍삼과 닭고기는 열이 많아서 화와 열이 많거나 얼굴이 붉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주의하여 합니다.

참고) 홍삼은 열이 있는 사람도 먹어도 된다는 잘못된상식.....
홍삼은 인삼을 쪄서 건조한 것으로 인삼의 따뜻한 성질이 감소는 되었지만 그래도 인삼의 열 성질은 남아 있어 열이 많고 얼굴이 붉은 사람, 혈압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소음인식품)

Q2    두 번째 요리는 해신탕입니다.
    *레시피:오골계과 전복 대추, 밤, 당귀, 인삼, 녹각, 잣, 찹쌀, 녹두, 마늘를 넣고 압력솥에 30분간 삶는다.
    이걸 냄비에 옮겨 담아 문어를 넣고 삶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이 문어해신탕이 겨울에 좋은 보양식인지
    들어가는 재료인 오골계, 전복, 문어, 한약재들이 궁합에 맞는지 궁금합니다.
   
A  뼈가 까만 오골계는 양기가 많은데 특히 신장의 양기를 보해주는 기능이 강하고,  전복과 문어는 상체의 열을 내려주면서 신장을 음기를 보하는 기능이 있어서, 해신탕은  신장의 음기와 양기를 도와서 정력, 성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같이 들어가는 식품용한약재는 보기,보혈, 보음, 보양의 효능이 있어서 궁합이 잘 맞습니다.. 

Q3    불도장 레시피: 돼지 심줄, 생선 위, 마른 관자는 뜨거운 물에 불려서 2~3시간 찐 후, 먹기 좋게 썰어놓는다.
    표고버섯, 죽순, 송이, 해삼, 전복, 샥스핀, 돼지고기는 먹기 좋게 썬다.
    노루 꼬리를 정종에 하루 정도 담갔다가 찜통에 넣고 2시간 정도 쪄서 얇게 썬다.
    새우, 자라, 청경채는 끓는 물에 삶는다.
    프라이팬에 파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정종,육수, 조미료, 소금,후춧가루, 소흥주를 넣고 여기에 모든 준비된 재료를 넣은 다음 쿠킹 호일로 밀봉하여 3시간 정도 찐다.
    불도장이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각 들어가는 재료가 궁합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불도장은 보양식이면서 건강식이다.
삭스핀,해삼 새우등은 보음을 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원기를 보충하고(삭스핀, 해삼, 전복, 새우, 자라, 돼지고기)
송이버섯, 포고버섯등은 피를 맑게 하고 면역력과 항암성분이 있는 좋은 건강식이며 보양식입니다. ( 포고, 죽순, 송이 )


Q4    장어탕이 겨울에 좋은 보양식인지, 장어의 효능이 뭔지 궁금합니다.

A    장어는 최고의 보양식!
    비타민 A는 피로를 풀어주고 겨울철에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를 보호한다.
    특히 비타민 A가 많은 건강식품!
             
장어는 오장을 보하고 피로를 풀어주고,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만성적인 고질적인 피부질환, 폐결핵,  여성질환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장어 vit a와 D가 풍부하다.장어표면-뮤코푸로테인
비타민A,레티놀, 동물성식품에 함유-소화기, 피부, 호흡기,눈의 점막,야맹증을 예방
비타민E -노화방지, 피부미용,

오메가3지방산인 EPA, DHA가 풍부하여 피를 맑게하여 동맥경화 예방하고과 뇌순환을 도와주는효과. 겨울철에 많은 중풍,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Q5    여름 뿐 아니라, 겨울에 보양식이 필요한 이유가 뭔가요?

A 겨울에 날씨가 추워지면 활동이 위축이되는데. 이때 양기를 보하거나 몸을 따뜻하게 하여 주기위하여 보양식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봄, 가을에는 여름과 겨울을 잘 나기 위하여 보약을 많이 먹는데 겨울에는 추위에 잘 견디기 위하여서는 양기를 보충하는 보약, 보양식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관련자료
http://www.wooree.com/
http://www.diet-med.com/
http://blog.daum.net/wooreeclinic
http://blog.naver.com/wooree5

소셜네트워크

http://twitter.com/wooreedul

http://www.facebook.com/groups/sasangmed

http://www.facebook.com/sasang.disc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 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수범 올림

www.woo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