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 디스크 통증/디스크,척추추나요법

[스크랩] 척추와 골반의 통증

우리들한의원 2007. 8. 15. 07:55
 

 

골반은 건물의 기초돌과 같다. 골반이 바르면 척추도 바르게 되지만 골반이 틀어지면 척추도 휘어질 쁜만 아니라 다리에도 영향을 주어 "O,X" 다리의 원인이 되며, 무릎과 발목에도 영향을 준다. 그러나 골반은 척추와 다리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바르게 위치하기는 쉽지가 않다.

 

척추와 골반과의 관계

 

골반의 위치에 따라서 척추는 다양하게 변화한다. 골반이 왼쪽으로 기울면 척추는 넘어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오른쪽으로 틀게되어 척추가 휘는 증세가 나타난다. 오른쪽으로 기울면 왼쪽으로 휜다. 또한 골반이 앞으로 기울면 척추는 과도하게 휘거나 일자허리라면 몸 전체가 앞으로 휜다. 골반의 앞이 들리면 척추가 일자허리인 경우가 많다. 또한 복합적으로 골반이 돌아가는 경우에는 척추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어 전후, 좌우로 휘어지게 되며 요추, 흉추, 경추 , 턱관절에 도 영향을 준다.

 

다리길이와 골반과의 관계

 

대부분의 사람은 양쪽의 다리길이가 다른 경우가 많다. 약간의 차이는 통증을 일으키지 않지만 심한 경우에는 골반과 허리의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다리의 길이가  달라서 한쪽으로 지속적인 힘이 가해지면 힘이가해지는 무뤂과 발목의 통증을 일으킨다. 다리의 길이가 다른 것이 실제 다리의 길이가 다른 경우는 드물고 골반이 바르지 않다 돌아감으로써 축이 변하여 다리의 길이가 달라 보이는 것이다. 골반을 바르게 하면 다리의 길이가 같아진다.

 

 

"O, X" 다리와 골반과의 관계

 

디리가 휘어져 "O,X" 다리가 되는 것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골반이 틀어지거나 앞이나 뒤로 밀리거나 앞부분이 들리거나  내려가는 경우에 고관절의 위치가 변하게 된다. 고관절의 위치가 변하면 다리의 중심이 앞이나 뒤로 가면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다리의 변이가 일어나는 것이다. 또한 전신의 체형과도 관계가 있다. 너무 마르거나 너무 뚱뚱하면 골반의 변형이 일어나며 고관절에도 영향을 주어 "O,X" 다리가 되는 것이다.

 

골반은 우리몸의 기초돌

 

골반은 우리몸의 기초돌과 같다. 골반이 바르게 되어야 척추도 바르게 서며 다리도 바르게 된다. 골반이 틀어진다면 척추를 아무리 바르게 세우려고해도 바르게 될 수가 없다. 골반이 한쪽으로 기울면 척추가 한쪽으로 기울 게 된다. 바로 골반을 바르게하면 척추가 펴지지만 치료를 안하면 보상작용으로 다른 부위의 척추가 휘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치료가 되지 않고 계속놔두면 점점 척추가 휘어져 척추에 몇 개의 S자 형으로 휘어지게 된다.

 

예방법

 

항상 바른 자세를 하고 바르게 걷고 바르게 앉는 것이 필요하다, 다리를 꼬고 않거나 안락의자에 허리를 굽히고 않는 것 운전시에 등받이를 뒤로하여 운전하는 것, 팔자걸음, 안짱걸음 등은 모두 골반에 나쁜 영향을 준다.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병을 예방하며 치료하는 방법이다.

   

 

우리(들)한의원장  김수범 올림

www.wooree.com


 

출처 : 김수범박사의 바른자세와 통증
글쓴이 : 우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