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 디스크 통증/디스크,척추추나요법

[스크랩] 목 디스크 운동법

우리들한의원 2007. 7. 24. 09:13

척추는 우리몸의 중심부이며 집으로 말하면 집을 받쳐주는 대들보와 마찬가지 역할을 합니다.

척추 뼈와 뼈 사이에서 몸의 중력과 충격을 흡수시켜 주고 완충역할을 담당하는 물렁뼈같은 것이 바로 추간판, 즉 디스크입니다.

이 디스크의 겉은 비교적 단단한 섬유륜으로 되어있고 속은 젤리와 같은 수핵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디스크의 역할은 쿠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충격의 흡수와 척추 뼈 사이의 관절 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갖습니다. 그리고 경추(목뼈)는 C자 형의 굴곡을 가지고 있어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일단 나쁜 자세나 사고 등 외부적인 자극으로 경추(목뼈)가 일자로 서게 되면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져 목 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해주던 디스크 역시 지속적인 압박을 받아 납작하게 찌그러 들어 결국은 목디스크 질환을 유발하거나 목의 퇴행화를 촉진하게 되고 척추 뼈가 제자리를 잃고 비뚤어지면, 뼈 사이의 디스크가 눌려 찌그러지게 되고 벌어진 쪽으로 밀려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밀려나온 디스크는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스크 질환, 추간판탈출증 이라고 하고, 목 디스크는 바로 경추 (목뼈)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밀려나와 옆의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척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나 일자목은 잘못된 생활이나 습관이나 사고 등으로 목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 졌을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1.누워서 장시간 TV를 시청할 때
2.평소 높은 베개를 사용할때
3.장시단 앉아서 컴퓨터나 사무를 보느라고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4. 사고 등 직접적인 충격으로 목 뼈나 관절에 손상이 온 경우.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차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목이 자주 뻣뻣하고 머리가 맑지 못하고 피곤이 자주오며 눈이 침침 할 때가 많다
2 .목이나 어깨 특히 한쪽 날개뼈 근처에 통증이 생기면서, 심하면 저녁에 잘 때 통증 때문에 잠을
자주 이루지 못한다.
3. 점점 목을 돌리기 힘들어지고 목을 돌리거나 어깨를 들어올릴 때 우두둑 소리가나고 급기야는
어깨를 들어올리기 힘이 든다
4. 어깨와 팔, 손가락이 저리고 당기는 증상과 함께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관절염 처럼 손가락 마디마디 쑤시고 뻐근하고 손가락 끝이 시리고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목디스크의 경우에는 눌리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서 통증의 위치도 변합니다.
목 디스크 증상 1
경추 5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가 저리고 아프다.

.
목 디스크 증상 2
경추 6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에서 부터 팔을 지나 엄지손가락까지 저리고 아프다.

목 디스크 증상 3
경추 7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에부터 팔을 지나 가운데 손가락까지 저리고 아프다.

목 디스크 증상 4
흉추1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에서부터 팔꿈치를 타고 내려오면서 새끼 손가락까지 저리고 아프다.

척추 우리 몸의 오장육부와 그 기능이 연결되어 있어서 각 척추 부위에 이상이 있으면 그곳이 주관하는 곳에 이상이 생깁니다.

경추 1번 이상 : 두통, 불안, 불면증, 만성감기, 고혈압 등
경추 2번 이상 : 알레르기, 안질환, 난시 등
경추 3번 이상 : 신경통, 여드름, 습진, 발진 등
경추 4번 이상 : 청각상실, 목 하부 및 어깨 통증 등
경추 5번 이상 : 후두염, 목 쓰라림, 편도선염 등
경추 6번 이상 : 목 경직, 백일해, 후두염, 질식성 호흡 곤란 등
경추 7번 이상 : 감기, 갑상선 이상 등.


1. 절대로 누워서 TV를 시청하지 말 것!.
잘못된자세는 반듯이 척추 질환을 일으키게됩니다.

2. 치료 중에는 무리한 운동과 과로는 금물!.
몸이 피곤하게 되면 자연 치유력이 떨어지므로 치료 중에는 과로하지 않도록 하 고 특히 오래 앉아 있거나, 힘든 일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절대 들지 않도록 합니다.

3. 소화가 잘 되도록 합시다!.

약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화가 잘 되어야 합니다. 소화가 잘 된다면 밀가 루나 돼지고기 같은 음식을 드셔도 관계없지만, 평소 소화가 안 되거나 위장이 좋지 않다면 반드시 소화가 잘 되는 음식만 섭취하도록 하세요. .

4. 신경을 너무 쓰지 맙시다!.

신경이 너무 예민하거나 신경을 너무 써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디스크가 더 붓게 됩니다.


측굴운동
* 양쪽 어깨를 밑을 내리고 오른쪽 귀가 어깨에 닿도록 머리를 오른쪽으로 내린다.

- 승모근, 흉쇄유돌근 등 어깨주변 근육을 플어준다.

회전운동
* 양쪽 어깨를 밑으로 내리고 머리를 오른쪽 뒤로 돌려 뒤를 바라본다.
좌우반복 실시

-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을 풀어준다.

턱 당기기
* 시선은 정면을 향하고 이마와 턱을 동시에 몸 쪽으로 당긴 채 15초간 정지한다. 5회 반복 실시

- 목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다.

일자목 운동
* 양손 가운데 손가락을 모으고, 목 뒤 경추에 댄 후 천천히 목을 뒤로 젖히고 30초간 버틴다. 5~10회 반복 실시

- 일자목의 만곡을 만들어 준다.


측굴운동-10초간 3번씩 반복
* 양손 가운데 손가락을 모으고, 목 뒤 경추에 댄 후 천천히 목을 뒤로 젖히고 30초간 버틴다. 5~10회 반복 실시

- 일자목의 만곡을 만들어 준다.

회전운동-10초간 3번씩 반복
* 양쪽 어깨를 밑으로 내리고 머리를 오른쪽 뒤로 돌려 뒤를 바라본다. 좌우반복 실시

-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을 풀어준다.

등척성 운동

등척성 운동이란 운동하고자 하는 근육에 힘을 주어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다. 힘껏 미는 힘만큼 손으로
버티는 방법이다. 각 부위를 10초씩 3번 반복한다.

* 목이 움직이는 방향에 손을 대고 지지한다.
* 앞 -> 뒤 -> 양 옆 -> 회전방향 각각의 위치에서 등척성 운동을 실시한다.
- 경추의 회전 근육에 힘을 주는 만큼 근육에 영향을 받는다.

회전하기

* 목을 무한대모양을 그리며 천천히 회전한다. 목 주변의 근육을 천천히 늘리며 부드럽게 움직인다.

- 목 관절을 부드럽게 한다.
출처 : 향기나는 메일보내기
글쓴이 : ♥ㄷr정낭スr♥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