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 디스크 통증/동통과 통증

[스크랩] 동통(통증)을 조절하는 제3의 치료법 약침요법

우리들한의원 2007. 6. 29. 20:44

<동통(통증)을 조절하는 제3의 치료법, 약침요법>


한의학도 현대 문병의 발달로 치료방법이 많이 발달되고 있다. 옛날에는 한복에 수 염을 기른 나이 많으신 할아버지를 연상을 하지만 요즘은 젊은 한의사들의 이미지로 많이 변하였다.

그 중의 새로운 치료법의 하나가 약침요법이다. 약침이란 뜻은 한약과 침의 복합된 단어로써 침의 효과와 한약의 효과를 같이 나타나게 하는 치료법이다.

문헌적 고찰을 보면 송나라시대에 매선요법, 매식요법이라고 하여 약물을 실에 묻혀서 혈자리에 시술한 방법이 약침요법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여러 기구의 발달로 인하여 약침주입기를 이용하여 적은 통증으로 한약의 성분을 주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약침요법의 특징은 한약의 성분을 추출하여 정제하여 쓰는 방법으로 추줄된 약침액을 경락과 경혈에 주입하여 침의 효과에 한약의 효과를 겸하여 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한약을 못 먹는 경우나 효과를 빨리 내기 위하여서는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한약중에 한가지 약으로도 할 수 있고 효과가 좋은 한약을 약침을 만들어 써도 매우 효과가 좋다.

한의학의 동통치료에서 많이 시술하는 이유중의 하나는 치료의 효과가 침보다 효과의 지속성이 길고 한약보다는 지속성이 짧지만 침과 같이 빠르게 효과가 나는 장점이 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한약을 처방하듯이 매우 다양하게 이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유럽에서도 유럽의 한의학이라고 할 수 있는 동종요법에서 한약재를 이용하여 약침액과 같이 만들어 쓰고 있으며 특히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태리, 러시아, 중국, 미국 등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

한국에서는 약침, 한약침, 경락약침, 팔강약침, 봉약침, 사상약침, 중국의 수침과 혈위주사침 등이 이용되고 있다.

먼저 약침과 한약침은 이들을 총괄하여 말하는 것으로 포괄적으로 쓰이는 말이다.

경락약침은 경혈과 경락을 위주로 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윤과 기의 개념으로 윤이 부족한 경우와 기가 부족한 경우에 따라서 보기, 보윤하는 한약 중에 선별하여 경락을 위주로 치료를 하는 것으로 면역기능을 회복하며 치료하는 방법이다.

팔강약침요법은 한의학의 이론인 음양, 표리, 한열, 허실에 따라서 등 부위의 혈자리를 이용하여 오장육부의 기능을 조절하여 주는 방법으로 만성화된 병이나 오장육부의 병, 난치병 등의 여러 질환에 응용을 할 수 있으며 응용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봉약침 요법은 벌침요법을 발전시킨 방법으로 벌침의 독을 이용하여 동통의 부위나 만성된 부위, 관절질환, 디스크 질환, 피부질환, 면역질환 등에 많이 쓰이며 여러 내과질환에도 좋다. 특히 동통의 질환에 다른 치료법보다 효과적이다.

사상체질약침은 사상체질한약처방을 한약침으로 만들어서 사상의학의 사상의학의 원리에 의하여 시술을 하는 방법으로 사상체질을 아는 경우에 매우 효과적으로 치료를 하며 체질의 장부대소와 기혈의 승강출입의 원리에 의하여 치료를 한다.

중국의 수침, 혈위주사침법은 한약재를 한가지 또는 여러 가지 한약을 다려서 정제하여 주사제로 만들어 치료하는 방법으로 한약과 같이 다양하게 쓰며 경혈과 경락을 이용하기도 하며 수액제제처럼 정맥주사를 하기도 한다.

 

우리(들)한의원장  김수범 올림

www.wooree.com

출처 : 김수범박사의 바른자세와 통증
글쓴이 : 우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