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체질다이어트

복부비만없애는법, 한의학적 원인, 예방, 치료법

우리들한의원 2014. 10. 9. 12:17

복부비만없애는법,  한의학적 원인, 예방, 치료법

복부비만(Abdomen-obesity)의 예방법-우리들한의원 김수범의 우리들체질체형건강방송



비만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복부비만이다. 복부비만이 가장 많고 변화도 많이 때문이다. 가장 쉽게 빠질수도 있지만 또한 조금만 관리를 못하면 가장 먼저 찌는 곳이기도 하다. 




한의학적인 치료로 체질비만한약, 비만약침, 비만물리치료 등으로 치료를 하다보면 바로 눈에 보이게 살이 빠진다. 그러나 비만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고, 식습관이 안 바뀌면 서서히 다시 찌개 된다. 다른 부위보다 가장 빨리 찌기 때문에 항상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하여야 한다. 



복부비만은 다른 비만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외모도 중요하지만 질병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성인병에 가장 영향을 준다. 초기의 비만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큰 걱정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비만이 오래되면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장병, 지방간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더 심해지면 심장마비, 중풍의 원인이 되고 40대, 50대의 돌연사에도 주범으로 변한다. 또 나이가 들어 보일뿐만 아니라, 목허리 디스크, 골반통, 허리통증, 난치병 등의 원인이 된다.

복부비만은 없애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하나?



살이 찌는 원인이 다 다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비만 원인에 따라 대처하여야 한다. 많이 먹는 것인지, 대변, 소변이 안 나오는 것인지, 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인지 등의 원인을 알아야한다. 

많이 먹는다면 왜 많이 먹는지 알아야 한다. 습관적으로 먹는 사람, 주위에 항상 먹을 것 많은 사람, 화나 스트레스가 많아서 무의식적으로 분노, 화를 풀지 못하면 보상적으로 많이 먹는 경우도 있다. 갑자기 많이 먹는 다면 언제 그런가, 그 당시의 상황을 알아서 해결을 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풀지 못해서 식욕이 땡긴다면 자신이 분노가 올라와서 그런 것이구나 하고 인식을 한다면 식욕이 줄어든다. 

순환이 안된다면 자신의 생활을 돌아 보아야 한다. 하루 일상에서 얼마나 운동을 하는지, 움직이지 않는 시간은 어떤지, 걷는 시간은 어느 정도이며 얼마정도 걷는지를 알아야 한다. 앉아 있는 시간은 많은데 먹는 것은 줄이지 않고 그대로 먹는다면 남는 에너지가 모두 지방으로 축적이 된다. 많이 움직이고 많이 걷고 활동을 하는 것이 순환을 도와서 살이 찌지 않는다. 

자세도 중요하다. 자신의 평소 생활습관에 따라서 지방이 쌓이는 부위가 다르다. 머리를 앞으로 내릴고 컴퓨터아 게임을 한다면 등이 굽으면서 가슴과 복부에 지방이 쌓인다. 키가 큰 사람들이 항상 꾸부정하게 다닌다면 역시 등이 굽으며, 상대적으로 배가 나오게 된다. 


대변이 잘 안 나온다면 먹는 것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무엇을 많이 먹는지 식습관을 바꾸어야 한다. 고열량의 음식, 육류, 튀긴음식 등을 먹는다면 몸 안에서 배설이 잘 안 된다. 야채, 곡류의 식이섬유를 든 음식을 많이 먹여야 대변의 배설이 잘된다. 또 콩, 견과류, 해조류를 먹음으로써 대변의 배설을 도와주어야 한다. 

이뇨작용이 안되어도 부종이 오면서 살이 찐다. 짠 음식, 고열량의 음식,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등을 먹으면 물을 많이 먹게 되어 부종이 되면서 체중이 증가한다. 또 물은 살이 안찐다고 많이 먹는 사람들도 살이 찐다. 물도 자신의 몸에서 충분히 배설할 수 있는 적당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하는데 그 이상으로 마시면 모두 비만의 원인이 된다. 


바르지 않은 자세도 문제다. 등이 굽거나 척추의 전만증이 많거나 하는 경우에도 전체적인 비만이 없으면서도 복부비만이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경우에는 체형을 바르게 하여 주어야 한다. 

전체적으로는 몸과 마음이 편하여 순환이 잘되어야 신진대사가 잘되어야 살이 안찐다. 과로, 스트레스, 긴장, 과음, 과식, 운동부족 등은 복부비만의 근본 원인이 된다. 

복부비만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술, 육류, 고열량의 음식, 단것, 짠것, 매운것, 튀긴것, 국물, 과일, 과도한 물, 국물 , 과일 등을 피해야 한다. 
 고단백의 저칼로리의 음식으로 생선, 야채류, 해조류, 견과류 등을 먹으며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