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 디스크 통증/체형교정,바른자세

토끼눈이 돼버린 현대인, 스마트폰 VDT증후군의 예방법은??바른자세교정..

우리들한의원 2011. 2. 11. 21:24

스마트폰VDT증후군? 안구충혈, 일자목거북목, 손저림, 난청, 목,허리디스크 

토끼눈이 돼버린 현대인, 스마트폰 VDT증후군의 예방법은??바른자세교정.



며칠 전에 한 환자분이 왔다. 평소 블러그, 카페에 관심이 많았는데 요즘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재미에 빠졌다. 항상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보며 생활을 하며 현대 문명의 편리함을 만끽하고 있었다.

자신은 크게 다친 곳은 없다고 한다. 평소에는 항상 팔목이 조금 아파서 손목을 자주 돌리고 문질러주고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어깨가 뻐근하며 팔이 잘 안 올라가고 손을 뒤로 돌리거나 높은 곳의 물건을 잡으려면 찌르는 통증이 온다고 한다. 목도 항상 뻐근하고 목의 긴장으로 굳어 있다고 한다. 몇 달전에 스마트폰을 구입하여 보기 시작을 하였다고 한다. 그러다 급기야 눈이 점점 침침해지더니 각막출혈, 안구충혈이 되어 왔다. 마치 새빨간 토끼눈이 된 것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항상 출근 퇴근시에 이어폰으로 음악, 영화, TV, 뉴스 등을 모두 듣고 다니다 보니 귀도 멍멍하고 작은 소리는 안들리는 이명증이 나타난 것이다. 갑자기 이러한 상황이 되니 불안해졌다. 하루 종일 볼 것도 많고 들을것도 많은데 모든 것을 못하게 되지 않나하는 두려움 때문이라고 한다. 진단결과 일자목상열, 안구충혈 등에 관한 사상체질약물치료와 침, 추나요법, 봉침요법 등의 치료를 하여주었다.

  

자신을 상상해 보면 알 것이다. 오늘 당장 눈이 안보인다면 어떨까? 요즘 같이 볼것이 많은데 하나도 볼 수가 없다면 얼마나 답답하겠는가. 바로 스마트폰 VDT(Visual Display Terminal) 증후군이다.


기존의 VDT증후군은 주로 사무실이나 집안에서 컴퓨터를 너무 많이 봄으로써 나타나는 증세였다. 그러다 스마트 폰이 나오자 상황은 더욱 악화 되었다.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눈과 귀를 혹사시키게 되었다. 사무실과 집에서는 컴퓨터를 보고 외부에서는 스마트폰을 계속 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의 VDT증후군은 어떤 특징인가?

스마트폰은 컴퓨터의 모니터보다 화면이 작기 때문에 더 많은 집중을 해야 한다. 또 흔들리는 버스나 지하철, 보행시에 보는 경우도 많다. 주의의 환경이 어두운 경우가 많다. 심하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불속의 스마트폰을 즐긴다. 눈의 충혈, 안구통증, 두통이 안 올수가 없는 상황이다. 또한 작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낮게 하고 보는 경우가 많다. 고개를 숙여야 하며 일자목을 하고 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자세가 오래되면 목 뿐만 아니라 어깨, 팔꿈치, 손목에도 영향을 준다. 심하면 목디스크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나쁜자세가 더욱 오래되면 목 허리가 하나의 척추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허리디스크의 원인도 된다.

어떻게 하면 스마트폰 VDT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을까?

눈이 침침하거나 충혈이 생긴다면 눈을 쉬면서 침침한 증세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목, 어깨, 팔의 저린증세나 통증이 온다면 바른 자세를 가지고 눈 높이에 비슷한 높이에서 보아야 한다. 그래도 계속 아프다면 일단 편하게 쉬어야 한다. 흔들리는 곳에서의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피한다. 되도록 밝은 조명상태에서 보는 것이 좋다. 옆에 컴퓨터의 모니터가 있다면 모니터로 보는 것이 좋다. 음악도 이어폰보다는 스피커로 듣는것이 좋다.

요즘은 블러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생각하는 시간과 책을 읽은 시간을 더 늘리는 것도 스마트폰 VDT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디스크(사상체형교정)전문 우리들한의원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수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