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사상체질건강법

양기,마른기침,냉증에 좋은 계피생태매운탕-소음인에 좋아

우리들한의원 2008. 10. 18. 22:33

 

양기를 도와주고 마른기침, 냉증에 좋은 계피생태매운탕


  언제부터인가 우리사회에도 오랜만에 아는 사람을 만나거나 처음 인사를 할 때 악수를 하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이러한 인사법이 일반인들에게는 큰 문제가 없으나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보통 곤욕이 아니다. 한 여름에는 오히려 선선하고 덥지 않아서 생활하기가 편하지만 가을이 시작이 되면서부터 생활이 힘들어 지기 시작하여 한겨울에 가장 힘이 들고 봄이 되어야 겨우 몸이 풀리기 시작한다. 남들은 추워도 세련되게 옷을 입을 수 있지만 손발이 차고 몸이 찬 사람들은 모양내는 것보다 먼저 이 추운 겨울을 어떻게 견디어 낼 것인가를 걱정하고 항상 따뜻한 곳이 어딘가를 먼저 생각하게 된다.

수족냉증으로 가장 힘들어하는 체질은 꼼꼼하고 내성적이고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으로 음식흡수가 안되어 혈액이  부족하다 보니 몸도 차지게 된다. 여기에 얼큰한 계피생태매운탕을 먹는다면 한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계피(桂皮)는 한국전통식품인 수정과의 재료로 쓰이는 약재로 양기를 도와주고 소화기를 따뜻하게 하여주며 냉증을 없애고 혈맥을 통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차거나 월경불순이 있거나 설사를 하거나 양기가 부족하거나 허리와 무릎이 찬 경우에 효과적이다.

 

생태는 먹으면 눈이 맑아진다는 명태를 얼리지 않은 것으로 성질은 평(平)하며 소화흡수가 잘 되고 간을 보해주고 술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또 양념으로 쓰이는 파, 마늘, 생강, 고추도 따뜻한 성질이 있어 냉증에 좋다.

 

따라서 계피생태매운탕은 몸, 손발, 관절의 냉증을 없애고 소화기능을 도와주며 초기 감기에 좋으며 양기(陽氣)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으며 소음인에 좋다.  그러나 가슴과 머리에 열이 있거나 얼굴이 붉거나 화와 열이 많은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재료>

 

생태 1마리, 계피 30g, 멸치, 다시마, 풋고추, 붉은 고추, 파, 쑥갓, 마늘,생강,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법>

1. 생태는 비늘을 벗기고 내장을 꺼낸 후 씻는다.

2. 멸치, 다시마로써 가볍게 끓여 국물을 만들어 놓는다.

3. 고춧가루에 고추장, 간장, 마늘, 생강, 소금, 후추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냄비에 만들어 놓은 국물을 넣고 계피, 양념장을 넣고 끓이다 끓으면 생선을 넣고 끓이고 어는 정도 익으면 썰어놓은 고추, 파, 쑥갓을 넣고 끓이다 생태가 익으면 먹는다. 

 

 

             

 

 

우리(들)한의원장 

대한한의동통학회장

김 수 범 올림

www.woo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