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 디스크 통증/체형교정,바른자세

[스크랩] 현대인에게 많은 목디스크

우리들한의원 2007. 10. 11. 20:47
 

현대인에게 많은 목디스크


현대인들에게 많은 질병중의 하나가 바로 목디스크로 경추사이의 디스크가 눌러서 팔과 머리로 가는 신경을 눌러서 나타나는 증세다. 이상한 것은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머리에 무거운 것을 이고 다지니 않는데도 목디스크로 고생을 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이것은 목디스크가 단순히 무거운 것을 들어서 오는 것 외에도 다른 원인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목디스크는 목에 충격이나 힘이 가해져 경추사이의 디스크가 불거져 나와 목과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눌러서 나타나는 증세이다. 그래서 목의 통증이 있거나 어깨, 팔, 팔목, 손으로 내려가는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목디스크가 심하면 목의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으나 이것은 단순한 목의 긴장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세도 있다. 목디스크와 구별을 하여야 한다. 중요한 것은 어깨, 팔, 손으로 내려가는 통증이 있어야 한다. 목디스크의 환자를 보면 가끔은 목의 통증은 별로 없으면서 어깨와 팔꿈치의 통증이 심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목이 안 아프기 때문에 목디스크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목디스크의 전형적인 증세이다.

 

목디스크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쉬운 방법이 있다. 고개를 좌우로 돌릴 때에 목이나 팔쪽으로 짜릿한 감을 느끼게 되면 목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다. 보다 적극적으로 검사하려면 환자를 의자에 앉힌 다음에 환자의 머리를 위에서 아래로 눌렀을 때에 팔로 짜릿한 자극이 내려가면 목디스크 증세일 확률이 높다.

 

목디스크는 어떻게 발병하는 것일까?

전형적인 목디스크는 머리에 무거운 것을 이어서 눌리게 되어 디스크가 나오며 팔로 가는 신경을 눌러서 나타난다. 그러나 현대인들에게는 다른 원인으로 오는 경우가 더 많다. 상당수가 목의 자세가 안 좋은 경우다. 즉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컴퓨터를 많이 쓰다보니 잘못된 자세로 작업을 하는 것, 평소에 소파에 비스듬하게  앉는 것, 한쪽으로 무거운 것을 드는 것,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긴장된 생활을 오래하는 것, 모두 목의 근육이 긴장을 초래한다. 이러한 생활이 오래되면 목의 근육이 긴장이 되면서 경추의 간격을 좁혀서 경추사이의 디스크를 불거져 나오게 한다. 자연히 목이나 팔로 나가는 신경을 누르게 되어 통증이 오게 된다. 또 많은 것은 긴장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열받는 일이 많아도 항상 목의 근육이 긴장이 되면서 목디스크가 온다. 또 문명의 발달로 자동차가 많아지고 교통사고가 증가함에 따라서 목이 갑자기 뒤로 젖혀지면서 경우에 영향을  주어 목디스크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목디스크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머리의 중심이 몸의 중심에 있으면 경추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그렇지만 머리가 몸의 중심에 어긋나면 목주위의 경추에 근육이 긴장이 되고 경추의 균형이 깨지면서 목디스크 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또한 목디스크증세가 있는 경우에 요추, 골반, 턱관절의 문제도 같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골반의 척추 전신의 X-ray를 찍어 확인을 하여 보는 것이 좋다. 또한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의 부위를 확인하기 위하여서는 적외선체열진단방법도 많은 도움을 준다.

 

목디스크환자의 검사를 하여보면 공통된 몇가지 증세들이 있다. 적외선체열진단은 목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부위의 온도가 떨어지는 증세가 특징이다. 척추전신 X-ray는 목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가끔은 목의 문제는 가벼우면서 흉추나 요추의 이상이 심한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는 경추에서 흉추, 요추, 골반이 하나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흉추나 요추의 치료를 병행하여야 효과적이다.

  

턱관절의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다. 턱관절이 목이 있는 뒤로 밀리면 아래의 이빨들이 뒤로 가고. 머리의 무게 중심이 뒤로 가게 되고, 목의 근육이 이를 잡아 주려고 긴장을 하다보면 목 주위의 근육이 긴장이 되어 목의 디스크가 눌리고 목디스크의 증세가 올 수 있다. 전신의 구조로 보아서는 발의 구조도 목에 영향을 준다. 어떤 원인으로 하여서든 발이 가라앉아 평발이 되거나 까치발이 되면 다리의 균형이 깨지고 척추에도 영향을 주어 목디스크에도 영향을 준다.

 

우리(들)한의원장 

대한한의동통학회장

김 수 범 올림

www.wooree.com

출처 : 김수범박사의 바른자세와 통증
글쓴이 : 우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