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초,사부의 기능-위완, 위, 소장, 대장!! 마포방송
프로그램 명 | |
방 송 일 시 | 2012. 4. 11 .수. (AM 06:00 ~ 06:57) 매주 수요일 오전 6시 방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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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 진 행: 박영자 20120406
박영자 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 시간입니다.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에서는 우리들한의원의 김수범 박사님을 모시고 진행합니다. 오늘은 ‘사상의학의 사초와 사부’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박사님 모셔볼까요? 박사님 안녕하세요?
김수범 네 안녕하세요.
박영자 박사님~ 사초가 뭐지요?
김수범 사상의학의 기존의 한의학에서는 삼초(三焦)로써 순환을 설명하였다면 사상의학에서는 사초(四焦)로써 설명했습니다. 기존 한의학에서는 간심비폐신(肝心脾肺腎)의 오장(五臟)기능(機能)계(系)와 삼초(三焦)명문(命門)심포(心包)의 협조관계로 분화하여 유지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삼초(三焦)는 호르몬과 같은 상화(相火)의 쓰임으로 전신의 변화하고 생성되는 공간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삼초(三焦)가 생성, 변화하는 기능은 수분(水液)대사(代謝)조절로 전신의 생리기능조절에 관련된 협조관계입니다. 그리고 사상의학의 사초(四焦)도 생성하고 변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사초는 체형과 체질을 진단하기 위한 개념입니다. 심신(心身)을 사상구조적 요소로 나누어서 상하, 음양적 편차와 대립적인 기의 오르고 내림을 효율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박영자 알겠습니다. 박사님, 그러면 사초의 특징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김수범 네. 알겠습니다. 사초의 특징은 사장(四臟)과 사부(四腑)의 기능과 해부학적 부위가 동일한 초(焦)란 틀안에서 수평적 표리관계(위완,폐,직이신(直而伸))와 상, 중상, 중하, 하초간의 초와 초사이의 수직적 상하관계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사초(四焦)부위(部位)는 삼초보다는 확실한 구분이 있습니다. 상초는 폐와 위완(식도)부위로써 턱아래와 앞이마의 머리카락이 난 부위부터 시작하여 등과 흉부의 위쪽입니다. 중상초는 비장, 위가 있는 부위로써 흉부와 흉추부를 말합니다. 중하초는 간, 소장이 있는 부위로써 허리와 복부, 요추부를 말합니다. 하초는 신장, 대장이 있는 부위로써 허리아래, 아랫배, 천골부위를 말합니다.
박영자 그렇군요. 사실 사초란 말은 잘 들어보지 못한 단어인데 간단히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박사님!
김수범 사초란 단어의 표현이 옛날이어서 이해하는데 어렵지만 숨은 뜻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음식물이 흡수되어 위(胃)에 들어가 뜨거운 열기(熱氣)가 생성되고 소장에서는 시원한 량기(凉氣)가 생성됩니다. 다시 위장의 열기 중에 가볍고 맑은 기운은 위완(胃脘식도)로 상승하여 따듯한 온기(溫氣)형성이 됩니다. 다시 소장의 량기의 무거운 기운은 대장(大腸)으로 하강하여 찬 한기(寒氣)형성됩니다. 그리고 사부의 특성과 관련기관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식도를 의미하는 위완, 위, 소장, 대장(胃脘胃小腸大腸)으로 구분할 수 있구요.
박영자 네. 알겠습니다. 박사님. 그럼 위완, 위, 소장, 대장들의 역할을 알려주세요
김수범 먼저 위완부터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완(胃脘)은 코와 입으로 통하고 있어 위에서 형성된 열기를 상승(上升)하게 하여 온기(溫氣)가 되게 합니다. 그 다음 위(胃)는 형체가 광대하고 포용할 수 있어서 음식물의 기운을 저장하고 쌓아서 훈증(薰蒸)시켜 열기(熱氣)가 되게하지요. 소장(小腸)은 모양이 좁고 꾸불꾸불하여 음식물의 기운은 소화 흡수하여 담백하게 만들어 량기(凉氣)가 되게 합니다. 대장(大腸)은 항문과 통하여 소장에서 형성된 시원한 량기(凉氣)를 하강(下降)하게 하여 찬 한기(寒氣)가 되게 되게 합니다.
또 음식물이 흡수되어 온,열,량,한한 기가 사초의 부위에서 흡수되어 우리몸에 퍼져나가는 내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폐당(肺黨)에서 폐(肺)와 위완(胃脘)은 표리가 되며, 폐당에은 위완(胃脘), 두뇌(頭腦), 설(舌), 이(耳), 피모(皮毛)이 포함이 됩니다. 폐기는 곧바로 올라가며 상승(上升)하는 기입니다. 기와 액체성분을 밖으로 내뿜는 작용을 하는 기운이지요.
비당(脾黨)에서 비(脾)와 위(胃)는 표리가 되며, 비당에는 위, 양유방(兩乳), 목(目), 등골,흉부(背膂), 근(筋)이 포함됩니다. 비기(脾氣)는 단단하게 포용하고, 머물게 하여 쌓아두는 기이다. 음식물을 받아서 쌓는 기능을 합니다.
간당(肝黨)에서 간(肝)과 소장(小腸)은 표리가 되며, 간당에는 소장(小腸), 배꼽(臍). 비(鼻), 허리(腰脊), 육(肉)이 포함됩니다. 간기(肝氣)는 너그러우며 느슨한 기운입니다. 기와 액체성분을 흡수하여 모은 는 작용을 하는 기운입니다.
신당(腎黨)에서 신(腎)과 대장(大腸)이 표리가 됩니다. 신당에는 대장(大腸), 생식기인 전음(前陰) 구(口) 방광(膀胱). 골(骨)이 포함됩니다. 신기(腎氣)는 따듯하며 하강하며 쌓는 기운입니다. 음식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박영자 오늘 사상의학의 사초와 사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 주 도 건강한 의학 정보 부탁드립니다. 안녕히 가세요.
김수범 안녕히 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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