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수험생,성장법

성장, 뼈, 골다공증에 좋은 검은식품

우리들한의원 2008. 8. 26. 14:58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검은 식품 


최근에 와서 검은 식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보통 음식도 영양가 보다 깨끗하고 보기가 좋아야 관심을 끈다. 그러나 예외도 있다. 바로 검은 식품을 넣어서 짙은 색을 나타내어도 오히려 더 선호한다. 우유나 두유에 검은 콩이나 참깨를 넣은 것이 인기를 더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이다.  검은 콩, 검은 참깨, 검은쌀, 흑염소, 오골계 등은 모두 흰색의 음식보다 더 고급음식으로 대우 받는다.

 

한의학적으로 검은 색은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신장은 선천적인 힘의 근원으로 선천적인 체력의 바탕이 되며 생명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신장의 기능이 강하면 성기능이 향상되고 면역기능이 강해진다. 신장과 연관부분인 뼈, 골수, 허리, 관절이 튼튼해지고 머리도 검어진다. 젊은 사람들은 키를 클 수 있게 하여주고 어른들은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검은 식품의 대표적인 것은 검은 콩이다. 한의학에서는 감초와 같이 쓰이면서 몸 안의 독소를 없애는 작용을 하며 팔, 다리, 허리, 관절 등이 저리거나 아픈 증세에 좋고,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흰콩이 영양을 공급하는 식용으로 많이 쓰이는 반면 검은 콩은 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며 해독하는 작용이 있다. 연구에 의하면 콩은 육류를 대신할 수 있는 고단백의 식품이며 피를 맑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를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체질적으로 성인병이 많이 생기는 태음인에게 좋은 식품이다.

 

검은 깨는 시원하면서 신장의 음기를 보해주는 특성이 있다. 머리를 검게 하고 건망증을 없애고 허리, 무릎, 관절, 골수를 보하며 성기능을 회복하는 효능이 있다. 몸 안의 면역기능을 강하게 하는 효능도 있다. 흰깨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반면 검은 깨는 소양인에 좋은 식품으로 화와 열을 내리면서 신장의 음기를 보해준다.

 

오골계와 흑염소도 같은 닭이나 염소보다 검은 색은 신장을 보하여 성기능을 강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닭과 염소는 소음인에 맞는 식품으로 따뜻한 성질로서 소화가 잘 되고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그 외에도 김, 미역, 다시마 등과 같은 해조류들도 짙은 색으로써 몸의 열을 내려주고 피를 맑게하며 몸 안의 노폐물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체질적으로는 태음인들에게 좋으며 성인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증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들)한의원장 

대한한의동통학회장

김 수 범 올림

www.woo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