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체질다이어트

살을 빼려면 오장이 튼튼해야....

우리들한의원 2008. 5. 27. 21:51
 

오장이 튼튼해야 살이 빠진다.


살이 찌면 어떻게든 살을 빼려고 노력한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굶기도 하고 열심히 운동을 하기도 하고 비만에 좋다는 한약이나 건강식품, 생식 등을 먹기도 한다. 그러나 피나는 노력만큼 살이 안 빠지는 것이 현실이다. 바로 비만을 병으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비만은 몸의 순환이 안 되는 나타나는 병의 일종이다. 살이 찌는 것은 그냥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오장육부의 기능이 안 되면서 나타나는 증세이다. 오장의 순환이 잘 되게 해야 살이 빠진다.

 

먼저 심장의 순환은 잘 되어야 한다. 살이 찌는 원인중의 하나가 혈액의 순환이 안 되어 살이 찐다. 심장의 기능이 잘 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살이 안 찌지만 심장이 약하여 서서히 순환하면 적게 먹어도 살이 찌게 된다. 또 기름진 음식이나 단 것을 많이 먹어 피가 탁해져도 혈액순환이 안 되어도 살이 찐다. 피를 맑게 하기 위하여서는 꾸준한 운동을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고열량의 기름진 음식이나 설탕성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여야 한다.

 

간기능은 너무 항진되어도 안 된다. 간의 기능이 강하게 되면 음식물을 흡수하는 기능이 강하여져 점점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된다. 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많이 하거나 술을 많이 먹어서 나타난다. 일에 대한 욕심, 돈에 대한 욕심을 적게 갖고 술을 적게 먹으며 화를 내지 말아야 한다. 체질적으로는 태음인들이 간의 기능이 강하여져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

 

비장과 위장의 기능은 너무 강하여 많이 먹거나 너무 약하여 순환이 안 되어 습(濕)의 대사가 안 되어 살이 찐다. 소양인이나 태음인들은 소화기능이 강해져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찐다. 몸안에 화와 열이 안 생기게 화를 적게 내고 술, 기름진 음식, 고열량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소음인들은 소화기능이 약하여 습의 대사가 안 되면 살이 찌게 된다. 기혈의 순환이 잘되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폐의 기능은 약하면 살이 찐다. 폐에서는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을 대기 중으로 발산을 하며 관련부위인 피부를 통하여 땀과 노폐물을 땀구멍을 통하여 내보낸다. 태음인은 호흡이 잘되거나 땀의 발산이 잘 되면 몸의 순환이 잘되는 현상이며 살이 찌지 않는다. 폐기능이 강한 태양인들은 발산하는 기운이 너무 잘 되어 살이 찌지 않는 면이 있다. 

 

신장의 기능이 강하면 사상체질의학적으로는 신장과 대장의 기능이 잘 되어 살이 찌지 않는다. 신장의 기능이 강하면 핏속의 노폐물을 신장을 통하여 배설을 한다. 그러나 기능이 약하게 되면 소변의 배설이 안 되어 붓는 증세가 나타난다. 또한 신장과 관련장부인 대장의 기능도 안 되면 변이 묽으면서 배설이 안 되거나 변비가 심하여 배설이 안 되면 자연히 살이 찌게 된다. 소양인의 경우는 화와 열을 내리면서 신장의 음기를 보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태음인이나 소음인은 대장에 습이 많아  지거나, 열이 많아지거나 냉증이 심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질에 따라서 열이 너무 많거나 습이 많거나 담이 많거나 냉이 많아지면 살이 찌는 원인이 된다. 

이 위장에 가면 식욕이 매우 강해져서 많이 먹는 증세가 나타나며 간에 가면 음식물을 흡수하고 배설을 하는 기능이 약하여져 살이 찌게 된다. 대장에 열이 많아지면 대변에 영향을 주어 변비나 이질증세가 나타난다.

이 전신에 많게 되면 기혈의 순환이 안 되어 살이 찐다. 신장에서 수분의 대사가 잘되어 남는 수분을 없애는 것이 필요하다. 또 심장의 기능이 약하여도 혈액순환이 안되면 수분의 대사가 안되어 정체가 되면 많이 부어서 살이 찐다.

(淡)이 많아지면 전신의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살이 찐다. 담이 혈액속에 많으면 혈액순환이 안되고 폐와 기관지에 많으면 폐와 피부의 순환이 안 되고, 간이나 비장이나 신장에 순환이 안 되면 기능이 떨어진다.

(寒)이 심한 경우에도 오장육부의 기능이 안 되며 냉증이 심하면 역시 변비, 혈액순환장애 등의 증세가 다양하게 생긴다.

 

우리(들)한의원장 

대한한의동통학회장

김 수 범 올림

www.woo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