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사상체질건강법

[스크랩] 태음인체질의 특성과 음식

우리들한의원 2007. 3. 18. 07:01
<태음인 체질>




1.외모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태음인(太陰人)은 무엇이든지 잘 먹으며 행동이 느리고 식욕이 왕성한 면이 있다. 몸의 전체 부위로 보면 허리부위가 굵고 목덜미가 가늘지만 다른 체질에 비하면 체구가 크고 기골이 장대하며 뚱뚱하고 건장한 사람이 많고 뼈대도 굵은 경우가 많아 다른 체질에 비하여서는 목이 굵은 경우도 많다. 얼굴의 형은 전체적으로 둥글며 크고 받아들이는 느낌이 있으며 얼굴의 윤곽이 뚜렷하고 이목구비가 크고 선명하며 눈이 크고 입술이 두텁고 피부도 거칠며 피부의 땀구멍이 보이는 경우도 많다. 태음인 중에는 체구가 크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다.



2.성격

태음인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가장 적응을 잘하는 체질로 일단 시작한 일을 끝까지 성취시키는 성취력이 있고, 무슨 일이든 꾸준하게 하고, 일정한 곳에 오래 참고 견디는데 능하며, 모든 일을 넓게 생각하고 이해해 버리며, 행동이 점잖고 의젓하며 속 마음을 쉽게 표현하지 않고, 매사를 신중하게 생각하여 믿음직스럽다.

반면에 겁이 많아서 일을 하기 전에 포기하고, 게으른 면이 있고, 많이 움직이려 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일에 관심은 많으나 외부의 일은 등한시하며, 보수적이고 욕심이 많으며, 자기 것에 대한 애착이 강하며, 변화를 싫어하며, 음탕한 면이 있고, 운동보다는 도박을 좋아한다.

3.체질별음식

, 좋은 음식

식욕이 왕성하므로 모자랄 듯이 먹는다.(고지방보다 고단백질음식)

재래식 음식, 채소류, 담백한 생선류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중풍 환자는 피함)

간유, 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김, 해조류

배, 밤, 호도, 은행, 고구마, 잣, 자두, 땅콩, 매실, 살구

무우, 도라지, 연근, 마(산약), 토란, 버섯, 더덕, 당근, 고사리

밀, 콩, 율무, 콩나물, 밀가루 음식, 두부, 콩비지, 들깨, 수수, 현미

율무차, 오미자차, 들깨차, 칡차, 설록차, 영지버섯 등

<< 한약재 >> 녹용, 녹각, 맥문동, 오미자, 산약

율무(변비,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피함)




나쁜 음식 (괄호의 병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고칼로리 음식, 지방식,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인스턴트 식품, 통조림

달걀, 닭고기 ( 중풍, 고혈압, 심장 질환, 빈혈, 담석증, 노이로제 )

개고기, 염소고기 ( 종기, 번열, 치질 )

날배추, 사과 ( 설사, 기침 )

돼지고기 ( 감기, 기침, 신경통, 고혈압, 심장병, 치질 )

꿀, 설탕, 화학 조미료,






4.보양식

소화력과 흡수력이 너무 강하므로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며 또한 많이 먹으며 맛이 없다는 음식이 없다. 따라서 건강에 좋은 음식도 너무 많이 먹어서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여러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고기는 담백하면서 기운을 북돋워주며 몸이 허약하거나 부종이 있거나 피곤할 때에 기름기를 제거한 후에 먹으면 좋다. 녹용은 인체의 호르몬과 같이 보해주며, 녹각, 쥐콩은 뼈를 튼튼하게 하여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잣, 호도는 폐와 기관지를 윤택하게 하여 준다.

차로 마실 수 있는 칡차, 칡즙은 머리의 열을 내려주고 진액이 생기게 하며 목의 뻣뻣한 기운을 풀어주고 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여러 성인병에 효과적이다. 매실 차는 폐의 기능을 도와주고 기침, 해수 등에 좋다. 오미자차는 다섯 가지의 맛이 나서 붙여진 이름으로 폐와 기관지를 도와주고 열을 내리며 갈증을 없애준다. 녹차, 영지버섯 등은 습과 담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율무차는 몸 안의 습과 담을 없애주며 식욕의 항진을 억제하여주어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5.건강차

태음인은 비만하고 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이 다른 체질에 비하여 많기 때문에 습, 담, 열을 없애주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설록차, 작설차 등이 잘 맞는다.

맥문동차, 천문동차는 폐를 보해주고 진액을 보충해 주며,

오미자차는 기침을 멈추게 하고 진액을 보하고,

설록차, 작설차 등은 피를 깨끗이 해주고 정신을 맑게하며,

음양곽차는 하초의 기능을 돋고 습을 제거하며,

용안육차는 보혈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율무차는 몸안의 습을 제거하고 피부를 깨끗이 해주어 비만에 좋으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피하며,

칡차는 목의 뻣뻣함을 풀어주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간을 해독하여 준다.





출처 : 김수범박사의 사상체질건강법
글쓴이 : 우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