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精)이란, 정력이란 무엇인가?
한의학의 정은 무엇인가,,정력과의 관계는 2012년 6월 29일
우리 몸은 신기하게 잘 움직이고 있다. 다른 어떤 기계나 성능 좋은 로봇도 할 수 없는 일을 아주 자연스럽게 한다. 말도 하고 생각도 하고 움직이고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한다. 인간을 움직이게 하고 오장과 육부를 순환시키고 팔다리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양의학에서는 뇌에서 명령을 받아 혈액이 돌고, 신경이 움직이고, 림프가 순환하며, 영양물질을 운반하고 전신에 공급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의학에서 오장 육부와 피부, 근육 등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정(精). 기(氣), 신(神)이다. 정, 기, 신에 의하여 우리 몸이 운행이 되고 영양을 공급받으며 생명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중에 가장 먼저 생기는 정(精)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정(精)은 기(氣)를 생기게 하고, 기가 신(神)을 생기게 한다. 즉 정. 기, 신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우리 몸의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흔히 이야기하는 정력이 강하다는 이야기를 할 때의 정이다.
정(精)은 신체의 근본이 되는 물질이다. 먼저 선천적으로 생겨나는 성분으로 인체의 가장 근본이 된다. 여기에 일상생활에서 먹는 음식물에서 지속적으로 공급을 하여 인체활동의 물질적기초가 된다. 한문을 풀어보면 미(米)+청(靑)이 합쳐진 것으로 쌀 등의 곡식에서 나오는 푸른 성분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음식물에서 만들어진 정은 신장에서 선천의 정기를 받아 정이 되며 오장육부(五臟六腑)로 들어가 오장육부의 정(精)으로 변하며 전신의 오장육부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 된다. 즉 음식물이 소화흡수되어 신장에 정(精)으로 저장이 되었다가 오장육부가 정(精)이 필요할 때 공급하여 생명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의 영양물질로써의 작용을 한다.
정의 기능에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 있다. 바로 생식(生殖)작용을 하는 정(精)이다. 오장육부의 정을 취하여 신기(腎氣)작용으로 생성된 것을 말하며 선천(先天)적인 정으로 타고 나는 것이다.
가장 근원적인 것으로 모체(母體)내(內)에서 아버지, 어머니의 정을 받아서 생명이 탄생을 한다. 선천의 정을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서는 음식물(水穀)에서 정기를 받아 생장 발육을 촉진하는 작용을 발휘한다.
정은 우리 몸에서 성기능과 관련이 많다. 여자는 7세에 성기능이 시작을 하며(腎氣盛), 14세에는 월경이 시작되고. 계속 진행을 하여 49세가 되면 월경이 멈추면서 폐경이 된다.
남자도 그렇다. 8세에 성기능이 시작이 되며(腎氣實), 16세에 성적인 능력이 생겨서 자녀를 갖을 수 있고, 계속 진행을 하여 56세에 정력이 약해지기 시작하여 정을 소모하면 건강을 해친다.
이렇듯 한의학에서는 정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을 했다. 정력이 강하면 성기능 뿐만 아니라 모든 생활에서 의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또 한의학적으로는 정은 우리 몸에 간직하고 있어야 생명력이 유지되고 장수 할 수가 있다. 나이가 들수록 정액을 몸 안에 간직하고 있어야 장수를 할 수 있다. 젊은 사람들이 정력을 많이 소모하면 면역기능이 떨어지기도 한다. 에이즈가 후천성면역결핍증이라고 하듯이 과도한 성생활은 면역기능을 떨어뜨리며 정력도 저하된다.
정력이 약해지면 허리, 다리, 골수, 골들이 약해지며 뇌의 병이 생기고, 어지럼증과 이명증 등이 나타난다. 성장기에는 키가 안 자라고, 어르신들은 골다공증이 더 심해진다. 또한 심장의 화가 쉽게 흥분을 하면 정액을 배출하는 정설 증세가 있으며, 심장이 약하고 우울증이 있으면 꿈속에서 정액을 배설하는 몽설(夢泄)증도 나타난다.
정(精) 기(氣) 신(神)
뇌(腦)는 수해(髓海)가 되므로 상단전(上丹田) -기(氣)를 간직
심(心)은 강궁 (진흥나라絳宮)이 되므로 중단전(中丹田)-신(神)을 간직
제하(臍下)3촌이 하단전(下丹田)-정(精)을 간직
정(精)이 기를 생하고, 기(氣)가 신(神)을 생한다.
정(精)-몸의 근본,-과하게 쓰면 갈 (마를竭)한다.
기(氣)-신(神)의 주(主)-기(氣)가 무리하게 쓰면 절(끊어질絶)한다.
형(形)은 신(神)의 집 -신(神)을무리하게 쓰면 헐(그칠歇) 꾾어진다
양생법-정기신을 손상하지 말아야 한다..
정(精) 후천의 수곡에서 생긴물질, 인체활
동의 물질적기초
기(氣) 수곡의 정기와 대기가 합하여 생성, 일절 생리활동의 중요물질
신(神) 인체의 일절 정상적 생리활동의 총괄이다.
기는 정에서 생산되고, 정도 기에서 생한다.
정과 기가 공동작용하여 신이 나타난다.
정(精)- 신체의 근본
양신(兩神)이 서로 상박(相이를薄), 합하여 형(形)이 이루어지고, 신(身)보다 먼저 생기는 것이 정(精)이고 , 정은 신(身)의 근본이다.
오곡(五穀)백미(百米)의 진액(津液)이 화합하여 고(기름膏)가 되고 안으로뻐속으로 스며들어 수뇌(髓腦)를 보익하고 ,밑으로 음고(陰넙적다리股)까지 뻗는다.
만일 음양이 부화하면 그고핵이 넘쳐흘러서 음(陰)에 하류(下流)하고 하류가 과다하면 허(虛)하고, 허하면 허리, 등이 아프고 경산(脛痠)정강이가저린다.
수(골수髓)는 골(骨)의 충(가득할充)이고, 뇌(腦)는 수해(髓海)이니, 부족하면 뇌가 전(구를轉), 어지럽고, 이명(耳鳴)하고, 행산(정강이胻痠)하고, 어지러운 증세가 있다.
기가 모이면 정이 충만하고, 정이 모이면 기가 풍성해지니 날마다 좋은음식을 섭취하면 이것이 정이 된다. 미(米)+ 청(靑)하여 정(精)이 된다.
남자는 16세에 정액이 배설이 되는데, 보해주는 것이 없으면 정이 고갈이 되고 몸이 피곤해지고 기운이 소모되어 병이 생기니 정은 몸의 지보(至寶)지극한 보배이다.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後天性免疫缺乏症候群)
에이즈(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약화시키는 HIV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전염병이다. HIV는 바이러스의 이름이며, 에이즈는 HIV에 감염된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생기게 되는 일련의 증상들을 일컫는다.
에이즈는 신체의 면역, 저항력이 저하되는 질병으로 보통 에이즈 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그외에도 면역력이 약화되어 기타 다른 질병에 함께 감염되어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1980년대 초반 의학계에 에이즈가 불치의 전염병으로 처음 보고되었을 때, 대중들은 이 질병은 성병의 일종이라고 오해하였다. 최초의 발표 사례들이 대부분 남성 동성애자들이었고, 1980년대에는 동성애자들이 성병의 온상이라는 편견이 있었기 때문이다.
HIV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점차 상실함으로써 온갖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대단히 높으며, 치료를 받지 않으면 HIV 감염 외에 또 다른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하게 된다. HIV의 감염은 주로 혈액이나 정액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많은 수의 파트너와 콘돔이 없이 성관계를 가지거나 주사기를 돌려가며 사용하는 마약 중독자들이 에이즈에 감염될 확률이 더 높다.
공식적으로 에이즈가 인식된 것은 1981년 6월 5일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에서 다섯명의 치명적인 폐렴 환자를 보고하면서부터이다. 이들은 로스앤젤레스의 남성 동성애자들이었다.
면역계
면역계(免疫系, 영어: immune system)는 생물체 내에서 병원체와 종양 세포 등을 탐지한 다음 죽임으로써 질병으로부터 생명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지닌 생물학적인 구조 및 과정을 의미한다. 바이러스나 기생충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이러한 기능이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개체 자신의 온전한 세포 또는 조직을 이들로부터 구별해 낼 필요가 있다.
19세기 말에 이르러 면역학은 체액성 면역과 세포성 면역에 관한 연구가 진전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항체-항원 반응의 특이성을 설명하기 위해 측쇄설(side-chain theory)을 주장한 파울 에를리히의 업적이 눈에 띄었으며, 그는 체액성 면역의 연구에 대한 기여로, 세포성 면역의 창시자로 알려진 일리야 메치니코프와 공동으로 1908년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면역계의 질환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면역계의 활성이 정상보다 덜할 때 면역결핍 증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반복적인, 그리고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면역결핍은 중증복합 면역결핍증(SCID)과 같이 유전 질환이 원인이 되거나, 약물의 오용, 또는레트로바이러스 HIV에 의한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과 같이 감염의 결과일 수도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자가면역질환(autoimmune diseases)은 면역계가 과도한 수준으로 활성화되어 정상적인 세포를 외부에서 유래한 것으로 잘못 인지하여 공격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만성 림프구성 갑상선염나 류마티스 관절염, 제 1형 당뇨나 홍반성 낭창이 자가면역질환의 일반적인 예이다.
비장(지라)기능
비정상적인적혈구나 수명이 다한 적혈구를 파괴하며, 림프구(임파구)를 생성하며 면역기능갖음 적혈구를 저장하거나 백혈구(임파구)를 만드는 작용도 한다
지라 내부는 불규칙한 결합 조직성 막양(膜樣) 구조(비량:脾梁)에 의해 수많은 비수(脾髓)로 구분되어 있다. 또한 비수는 림프구를 많이 볼 수 있는 백(白)비수와 적혈구를 많이 볼 수 있는 적(赤)비수로 구별된다.
림프구(lymphocyte)는 무과립성 백혈구의 일종으로 면역 기능에 관여한다. 무과립성 백혈구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며, 전체 백혈구 중에서도 30%를 차지한다.
림프구는 기능에 의해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T세포(T cell): 보조 T세포(Helper T cell), 세포독성 T세포(killer T cell)
억제 T세포(suppressor T cell)
B세포(B cell)
자연 살세포(Natural killer cell, NK cell)
비종대(감염증, 울혈성심부전, 간경변증의 순환장애, 지방,당원의 축적질환, 종양, 용혈설빈혈,백혈병, 림프종의 혈액질환
선천의 정(精)-
욕화(慾火)를 조절하여 정기(精氣)쌓아야..
남자 팔팔(八八) 64에 정수(精髓)가 고갈이 된다. 절욕(節慾)해야한다.
40이전에 방탕한 성생활을 많이 하면 40세이후에 쇠퇴함을 깨닫는다.
60세가 넘어서도 욕화(慾火)가 지속이 되고 절제하지 못하면 장수하지 못한다.
정좌(고요靜坐)하면 신수(腎水)가 올라가서 화강(火降)하고,
독거(獨居)하면 방색(房色)을 절제한다.
정(精)을 단련하는 방법
밤중에일어나 두 손바닥을 문질러 열이 생기면 한손으로 외신(外腎)두(頭)를 움켜쥐고 다른 한손으로 배꼽을 가린다음 내신에 응신(얼길凝神)을 오래하면 정이 왕성해진다.
미(味)로 보정(補精)하는법
곡식에서 정이 생긴다. 예욱(단술醴향기로울郁)달고 향기로운 맛은 정을 덜샐기고 념담(편안恬憺)한 음식이 좋다.
정(精)의 유설(잃을遺泄)
유설(遺泄)이 심(心)에 속하는 경우
심(心)은 군화(君火)이므로 외부에 감동되기 쉬우며 심(心)이 동(動)하면 상화(相火)가 따라서 동(動)한즉 교합하지 않아도 모르는 사이에 정이 흘러서 나온다.
뇨정(尿精): 심(心)과 신(腎)이 허하여 정이 소변을 따라 나오는것
유정(遺精): 보고 듣는 것으로 인하여 정이 나오는것.
몽설(夢泄)이 심(心)에 속하는경우
사기(邪氣)가 음(陰)에 침입하여 신(神)이 집을 지키지 못하는고로 심(心)이 감동(感動)이 있으면 몽설한다.
젊은 사람이 기(氣)는 성한데 강제로 정욕을 참다가 모르는 사이에 정이 넘치는 것으로 병에 물이 넘치는것으로 치료를 안해도 된다.
심기(心氣)기 허하여 조절하지 못하거나 심이 열을 받아 양기를 수습하지 못하여 몽설하니 병이 기울어져서 생긴것으로 있을 수 있다.
장부가 허약하고 진원(眞元)이 마르고 심(心)이 념(念)을 주도하지 못하고 신(腎)이 정을 주도하지 못하여 몽설하는 것이니 병이 께져서 흐르는 것으로 중한
후천의 수곡에서 생긴물질, 인체활동의 물질적기초 미(米)+ 청(靑)
몽유(夢遺): 꿈에 귀(鬼)신과 함께 교합하여 설정(泄精)하는것, 열을 다스려야 한다.
몽설(夢泄), 몽유(夢遺), 정활(精滑)은 모두 상화(相火)가 생겨서 기인하는 것으로 오래되면 허(虛)해질 수 있으나 한(寒)해지지는 않는다.
몽설(夢泄)이 울(鬱)에 속하는 경우
신(腎)은 작강지관(作强之官) 기교출언(伎巧出焉)
한 남자가 몽유(夢遺)백탁(白濁)을 하고 소복(小腹)에 기운이 뻣쳐오르며 매일 허리에 열이나는데 열이 날때 손발이 냉하고 전음(前陰)이 힘이 없으며 열이 물러가면 전음에 기운이 생기고 손발이 따듯해지고 아침에 하기(下氣)하고 저녁에는 희기(하픔噫氣)한다.
정의 활탈(滑脫)이 허에 속하는 경우
실정(失精): 소복이 현(弦)급(急)하고 음두(陰頭)가 차고 목현(目眩)눈이 침침하고 머리카락이 빠지고 맥이 허(虛)규(芤)지(遲)하고 청곡(淸穀), 망혈(亡血)한다.
두려운 증이 계속되면 정아 상하고 뼈가 약해지며, 정이 흐르고 귀가 먼다.
백음(白淫) 교합하지 않고 정액이 흐르며 음담(淫談)을 듣거나 그림을 보거나 생각이 끝이 없고 바라는 일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입방(入房)이 많고 종근(宗筋)이 이완하고 정액이 스스로 나오는것이다.
유정(遺精) 정욕이 한번 일어나면 정이 생각을 따라서 음체하며 오래 되면 음경이 가렵고 아프고 소변이 잘나오지 않고 소변이 나오면 정이 같이 나오고 그렇지 않으면 정이 저절로 흐른다.
정활(精滑)꿈으로 인하여 정액이 흐르지 않고 저절로 정액이 흐르는 것으로 상화(相火)가 동하여 나타난 증세다.
단방
지황, 토사자, 오미자. 하수오, 백복령, 구기자. 금앵자, 산수유, 모려, 상표초, 원잠아(原누에蠶나방蛾), 청령(잠자리蜻蛉?), 계두실(鷄頭實), 복분자, 호마, 구자(부추韭子), 용골, 녹용, 황구(黃狗)육(肉), 온눌제(溫肭臍)
오장육부(五臟六腑)의 정(精)
음식물이 소화흡수되어 신장에 정(精)으로 저장이 되었다가 오장육부가 정(精)이 필요할 때 공급
생명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의 영양물질
생식(生殖)의 정(精)-오장육부의 정을 취하여 신기(腎氣)작용으로생성
선천(先天)의 정이다. 모체(母體)내(內)에서 부모의 정을 받아서 생명이 탄생을 한다.
수곡(水穀)의 정기를 받아서 도움을 받아 생잘발육을 촉진하는 작용을 발휘한다.
여자: 7세 신기성(腎氣盛) , 14세 월경시작, 49세 월경이 멈춤
남자: 8세 신기(腎氣)실(實),16세 신기가 실해짐,56세 정력이 약해짐
천금방: 60이 되면 정을 닫고 설(泄)하지 마라
허리, 다리, 골수, 골,, -뇌병, 현훈, 이명등,
정설(精泄) 심의 군화(君火)가 쉽게 동(動)하면 상화(相火)도 동하여 정설 몽설(夢泄) 심장이 허약, 울
신(腎)-좌신(左腎)우명문(右命門)
1.신장정(腎藏精) -
음식물을 통한 오장육부의 정(精) , 생식, 정력의 선천적 정(精)
생식의 정: 선천의 정기와 후천의 오장의 정기가 합쳐져서 생성
정력, 조루, 성기능장애, 불임과 관련
2. 생장발육의 관계
여자: 7세 신기성(腎氣盛) , 14세 월경시작, 49세 월경이 멈춤
남자: 8세 신기(腎氣)실(實),16세 신기가 실해짐,56세 정력이 약해짐
3. 명문(命門)의 화(火)-부신피질호르몬
생명의 근본, 원기의 근본, 호르몬,, 선천의 기를 얻는곳
성기능, 정력, 생식기능과 관련
4.골수를 다스리고 뇌에 연관
신(腎)은 골수(骨髓)를 생하고, 뇌(腦)는 골수의 해(海)
5. 이(耳)와 이음(二陰)에 개규(開竅)-양의학적 신장의기능
귀-이명난청과 관련,
대소변과 관련, 신수(腎水)부족-변비, 신화(腎火)부족-설사,
6. 신(腎)-방광(膀胱)-이(耳)-골(骨)-공(恐)- 흑(黑)- 함(鹹)증, 것으로 대보(大補)해야 한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사상체질의학 > 암, 난치,환경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氣)란 무엇인가. 기가 잘돌아야 암도 예방... (0) | 2013.12.02 |
---|---|
정신신체적 현상의 통증, 만성적으로 치료해도 안 낫는 통증, (0) | 2013.11.26 |
마음 건강법, 무의식적 분노가 문제!!! (0) | 2013.10.17 |
편측성 안면경련의 한방치료 (0) | 2012.12.16 |
암, 난치병, 환경병과 통증-한방건강TV (0) | 2012.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