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한의원/강연방송일정소식

신(神)이란? 귀신??..! 마포FM방송

우리들한의원 2012. 4. 27. 18:12

 

신(神)이란? 귀신??..! 마포FM방송  

 

 

http://www.mapofm.net/ 

 


프로그램 명

공동체 라디오 100.7 마포 FM “행복한 하루

http://www.mapofm.net/

방 송 일 시

2012. 4. 25 .. (AM 06:00 ~ 06:57) 매주 수요일 오전 6시 방송

스마트폰의 앱  "R2player" (통합인터넷 라디오플래이어)  채널" 마포F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3. 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 진 행: 박영자 20120427

 

박영자 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 시간입니다.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에서는 우리들한의원의 김수범 박사님을 모시고 진행합니다. 오늘은 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박사님 모셔볼까요? 박사님 안녕하세요?

김수범 네 안녕하세요.

 

박영자 오늘은 신에 관해 알아본다고 했는데, 이 신이 귀신 신()자네요. 혹시 우리의 정신과 관련있는 개념인가요?

김수범 네 맞습니다.~ 너 정신이 있냐 없냐~ 란 표현 자주 쓰죠? 그 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보통 신이란 마음이나 영혼, 생각, 판단하는 능력 등을 말합니다. 또 그런 표현쓸 때 있죠? 귀신, 신들였다. 신기(神氣)가 있다 등과 같은 표현 말입니다. 이때 쓰는 신도 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요.

 

박영자 그렇군요. 한의학에서는 이 을 어떻게 해석할지 궁금한데요.

김수범 한의학에서는 신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은 양정상박(兩精相拍)하여 신()이 된다고 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시죠? 즉 오장육부의 정()과 선천적인 정()이 합쳐지거나, ()의 정과 모()의 정이 합쳐져서 신이 된다고 합니다.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고 살아가기 위하여서는 신()이 있어야 하는데, 신은 바로 정()을 만나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박영자 정이 합쳐져야 신이 된다는 거로군요.

김수범 맞습니다. 그리고 한의학의 고전인 소문(素問), 선명오기론(宣明五氣論)에서는 오장(五臟)에는 일곱가지 신()을 간직한다고 했습니다. , 오장과 신을 좀더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표현했지요.

()()에서는 신()을 간직하고, ()는 백()을 간직하고 간()은 혼()을 간직하고, ()는 의()와 지()를 간직하고, ()은 지()의 정()를 간직한다고 했습니다. , 본신편(本神篇)에서는 혼()은 신()을 따라서 왕래하고, ()은 정()과 함께 출입하며, ()는 심()이 생각()하는 곳이며, ()는 의()가 존재하는 곳이라 했습니다. 이와같이 한의학에서는 신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도 했습니다.

 

 

박영자 그렇군요. 만약 신이 상하면 몸도 상하나요?

김수범 당연합니다. ()에는 희(), (), (), (), (), (), ()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칠정(七情)이라고 하지요. 이는 인간의 개인적인 감정이 표현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기뻐하고 성내고 우울하고 슬퍼하고 두려워하고 놀라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칠정에 의하여 오장의 손상이 온다고 했습니다. 너무 기뻐하면 심을 상하고, 화를 많이 내면 간을 상하고, 우울하면 폐를 상하고, 생각을 많이 하면 비장을 상하고, 두려워하면 신장을 상한다고 했습니다. 오래전부터 우리의 감정이나 화, 스트레스, 긴장, 마음의 불안정 등이 모두 병의 원인이 된다고 보았죠.

 

박영자 너무 기뻐하지도 말고, 슬퍼하지도 말고, 우울해하지도 말아야겠네요. 모든지 적정히 해야겠습니다. 만약 신을 상하게 된다면 우리 신체에는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나요?

김수범 경계증세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경계(驚悸)증세는 마음이 갑자기 움직여 편하지 않고 마음이 요동하여 항상 두려워하는 증세입니다. 정충(怔忡)증세는 마음속이 요동하여 불안하고 깜짝 놀라고 쫓기는 느낌이 나며 심장이 두근두근하니 크게 뛰는 증세이지요.

건망(健忘)증은 상기(上氣)는 부족한데 하기(下氣)는 충분하며 장과 위(腸胃)는 충실()한데 심장과 폐가 허약하여 발생합니다.

전간(癲癎)증세는 간질로써 전광(癲狂)증은 크게 화를 내며 미쳐서 날뛰는 증세이며, 탈영(脫營)증은 지위가 높고 귀하던 사림이 갑자기 지위가 낮아지고 천해 질때 나타나며, 실정(失精)은 부유한 사람이 갑자기 가난해졌을 때 나타납니다. 모두 신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병들입니다.

박영자 오늘 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 주 도 건강한 의학 정보 부탁드립니다. 안녕히 가세요.

김수범 안녕히 계세요.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우리들한의원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