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 디스크 통증/체형교정,바른자세

척추측만증, 척추의 S라인은 보다는 일자허리, 일자척추가 좋아?

우리들한의원 2010. 3. 17. 13:25

 

척추측만증, 척추의 S라인은 피하고 일자허리, 일자척추가 좋아?


 

 

현대인들에게 많은 증세중의 하나가 척추측만증이다. 척추측만증은 척추를 뒤에서 보았을 때에 일자로 반듯하게 되어 있어야 하지만 S자나 C자 혹은 뱀처럼 꼬여 있다면 척추의 문제가 있으면 척추에 관련된 증세가 온다. 척추를 옆에서 본다면 일자허리, 일자척추가 나쁘고 적절한 만곡이 있어야 좋다. 그러나 척추를 뒤에서 본다면 척추의 S라인은 나쁘며 오히려 척추의 일자허리, 일자척추가 건강에 좋다.

임상적으로 보면 건강한 사람도 약간의 척추측만증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을 못 느끼고 사는 사람도 많다. 또한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목, 허리, 등의 통증을 느낀다면 약간의 척추측만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단지 정도의 차이이다. 이런 경우는 통증을 느끼는 것이 문제이며 통증이 없어지면 자세가 바르게 되거나 체형적으로 크게 신경을 안 써도 되는 정도이다.

문제는 통증이 많지 않으면서 체형적으로 많이 굽어서 어깨의 높이, 골반의 높이, 유방의 높이, 몸통, 허리의 높이 등의 불균형이 보이는 경우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척추측만증은 성장의 장애, 외모 콤플렉스,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척추측만증은 콥각도가 10도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5도미만은 생리적 측만증이며 30도 이상이 되면 심한 척추측만증이라고 할 수 있다.  원인에 따라서는 기능적 척추측만증은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오는 측만증이며, 구조적 척추측만증은 척추뼈의 변형등으로 인하여 오는 측만증이며, 선천적 측만증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측만증이다.   

우리 몸의 척추는 계속 변하고 있다. 척추는 고정되어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항상 자신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변화를 하고 있다. 우리 몸에 최적화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척추측만증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잘 치료가 되지 않고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병이다. 측만증의 원인을 밝혀내고 바른자세를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척추측만증의 확실한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지만 의심되는 원인들이 있다. 먼저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랫동안 생활을 하는 경우,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환경오염물질이 포함된 생활이나 식습관,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긴장, 오장육부의 질병, 사상체질적인 장부의 기능 저하나 항진 등의 원인들이 척추측만증에 영향을 주지 않나 생각된다.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예방법은 항상 바른자세를 하고, 질병이 생기면 바로 치료를 하며, 가능하면 자연식위주의 유기농, 무농약음식을 먹고,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고 환경오염이 적은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은 먼저 적외선체열진단과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골반 등의 척추분석용 X-ray를 이용하여 척추측만증의 부위와 정도, 혈액순환, 신경의 순환, 지방이 모인 부분 등을 분석한다. 분석한 자료를 이용하여 침, 한방물리치료, 추나요법, 약침요법, 봉침요법, 매선요법, 인디바고주파, 사상체질한약 등을 이용하여 사상체질에 따른 오장육부의 기능을 조절하고, 척추를 바르게 하고, 기혈의 순환을 돕고, 강한 근육은 부드럽게 하고 약한 근육은 보강을 하여 몸의 균형을 잡아 주어 치료한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 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수범 올림

www.wooree.com